두산 출판BG는 9일 두산백과사전 엔싸이버(www.encyber.com)의 국내외 지역 사진 커뮤니티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진자료가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중 최대규모인 엔싸이버 사진자료에는 국내 최말단 행정구역인 리(里)에서부터 전세계 지역의 다양한 사진들을 담고 있다.
특히 라오스, 부탄, 수단 등 평소 잘 알려지지 않거나 쉽게 가보기 어려운 곳들의 해외 지역사진들과 문화재, 국립공원, 자연풍경, 학교, 시골마을 등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사진 56만여장 이상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전세계지역의 음식, 박람회, 축제 등의 사진들과 식물, 동물, 자동차, 스포츠 등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사진을 수록하고 있다.
엔싸이버 사진자료는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행정구역별 검색이 가능하고 사진자료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된다. 또한 각 사진자료에는 제목을 영어로 표기해 외국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엔사이버 사진자료는 국내외의 사진을 좋아하는 30여명의 사진 애호가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은 사진에 대한 열정 하나만으로 활동하고 있다.
엔싸이버 홍진기 부장은 "엔싸이버의 사진자료는 스냅성 사진보다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사진들로 구성되어 '사진으로 보는 지역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라며 "잊혀져가는 문화를 기록으로 남기려고 노력하는 커뮤니티들의 소중한 결실"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