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주 허만정 정신 잇는다” GS리테일, 보훈처와 3·1운동 알리기 운동 전개

입력 2019-02-21 08:42수정 2019-02-21 10:3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여성 독립운동가 51인 스티커 제작ㆍ상해 임시 정부 견학ㆍ독립운동가 후손 돕기 펀딩

(GS리테일)

GS리테일이 창업자 정신을 이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등 우리나라 독립 운동 역사 알리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GS그룹의 창업주인 허만정 선생은 100여 년 전 백산상회 설립에 참여했고, 이를 통해 상하이(上海) 임시정부의 독립운동 후원금을 마련하는 데에 힘썼다.

GS리테일은 전국의 1만3500여 소매점 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를 핵심 테마로 한 국가보훈처의 역사 알리기 사업을 돕는다고 21일 밝혔다.

보훈처와 함께하는 이번 활동은 연중 다양한 월별 테마를 가지고 지속된다. 여성 독립운동가 및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일, 국내 독립 현충 시설 등의 홍보를 민관이 협력해 추진함으로 보훈을 매개로 한 국민 통합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와 GS수퍼마켓, 랄라블라, GS프레시, 각종 공식 SNS 채널 등 하루 700만 명이 이용하는 GS리테일의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을 총동원한다.

이는 GS리테일의 창업주 정신을 잇는 것이기도 하다. GS그룹 창업주인 허만정 선생은 독립을 위해서 민족 교육이 먼저 바로서야 한다는 신념으로 진주여고를 설립하기도 했다.

◇ GS25ㆍGS수퍼ㆍ심플리쿡, 여성 독립 운동가 51인 소개하는 스티커 부착

우선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여성 독립운동가 51인의 스티커를 제작해 현재 취급 중인 도시락 전 상품 20종에 부착하기로 했다. GS리테일은 보훈처 담당자와 오랜 기간 숙고를 거친 끝에 여성 독립운동가 51명의 이름과 항일 활동 내용을 전달받아 스티커 제작을 완료했다.

이 캠페인은 3·1절 100주년을 맞이해 이를 기념하는 한편,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생애를 바쳤지만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자랑스런 여성 독립 운동가 51명을 기억하자는 취지다. 이 캠페인은 이달 22일부터 3·1절이 있는 3월 말까지 이어진다.

GS수퍼마켓과 GS리테일의 밀키트 브랜드인 심플리쿡도 각각 조리 식품과 밀키트 상품에 여성 독립운동가 알리기 스티커를 부착해 전사적 캠페인에 참여한다. GS리테일은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동영상도 제작해 지하철 3호선, 9호선, GSTV와 주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캠페인을 지속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GS25와 GS수퍼마켓, 랄라블라 1만3500여 점포에서는 올해 말까지 ‘이 달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하는 성우의 음성이 BGM(배경음악)을 통해 흘러나온다.

◇ 임시정부 100주년… 국민 100명과 함께 상하이 임시정부 견학

4월 11일은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날이기도 하다. GS리테일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고객 100명과 임직원 10명이 함께 임시정부 인사들의 주요 발자취를 따라 가보는 2박 3일 일정의 상하이 임시정부 견학도 계획 중이다.

GS리테일은 3월 15일부터 한 달간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등 주요 사업별 SNS 공식 계정을 통해 ‘우리가 나라를 사랑하는 법’ 알리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는 고객 참여형 인증 캠페인으로 고객이 스스로 애국을 실천하고 있는 방법을 간단한 동영상으로 제작하거나 독특한 방식으로 응모하면 된다.

GS리테일은 응모건 중 우수 제작물을 게시한 고객 100명을 선발해 10명의 GS리테일 임직원과 함께 5월 24일부터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상하이 임시정부 및 역사 유적지를 견학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독립 운동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역사 브로마이드를 제작해 고객들에게 증정하는 캠페인도 4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GS리테일)

◇ 보훈처 역사 알림 사업 동참… GS리테일 멤버십 팝카드 3종도 선봬

GS리테일은 고객들이 멤버십 회원으로 가입할 때 증정하는 멤버십 팝카드에도 보훈처와 협의를 통해 디자인한 3종의 카드를 4월부터 선보인다. 3종의 멤버십 팝카드는 △임시정부 주요 인사들의 단체 사진 △호국보훈의 달 기념 국군 장병 사진 △우리나라의 꽃 무궁화가 디자인된 카드다.

세 가지 종류로 디자인되는 멤버십 카드 상단에는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라는 문구가 들어간 보훈처의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공식 엠블럼이 인쇄되며, 멤버십 카드의 사용, 등록 방법을 알려 주는 카드에 동봉된 속지에는 월별로 다른 ‘이 달의 독립운동가’에 관한 내용이 소개된다.

◇ 크라우드 펀딩, 모금액은 독립운동가 후손에 전달 계획

GS리테일은 협력사와 함께 크라우드 펀딩을 조성해 독립 운동가 후손에게 기금을 전달할 계획도 수립했다. GS리테일과 협력사가 대상 상품을 선정하면, 해당 상품을 통해 보훈처의 공식 엠블럼 인쇄 등의 홍보가 진행된다.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할 경우, GS리테일과 제조사는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적립해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후원하는 기관을 통해 기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카페25(cafe25), 그랜드 야쿠르트 등 인기 있는 PB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에 대해 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올해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인 만큼 GS25가 중심이 돼서 대한민국 역사 알리기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의미 있는 활동들을 국가 보훈처와 함께 연중 지속 실시할 예정”이라며 “GS리테일의 1만3500여 플랫폼이 올 한 해는 역사 알리기에 앞장서며 국민이 지킨 역사와 국민이 이끌 나라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는 데 함께 실천해 가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