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공방 관련 ‘사설강습서비스’의 증가율도 높게 나타나
헤나 염색제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올 1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9.2%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헤나 염색 시술 부작용 우려에 따라 소비자상담에서 ‘염색제’의 증가율이 높았고, 새해가 되면서 취미·공방 관련 ‘사설강습서비스’의 증가율도 높게 나타났다.
2019년 1월 소비자상담은 6만6949건으로 전월(6만1317건) 대비 9.2%(5632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만9119건) 대비 3.1%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염색제’가 375.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사설강습서비스’(72.9%), ‘노트북컴퓨터’(64.2%) 순이었다.
‘염색제’는 부작용이 발생한 헤나 제품에 대한 문의 및 사업자의 배상 거부에 따른 해결방법 상담이 주로 많았고, ‘사설강습서비스’는 악기연주, 무용, 운동 등의 취미와 목공, 향수, 가죽세공 등 공방 관련 계약 해지 문의가 잦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염색제’(530.2%), ‘투자자문(컨설팅)’(383.7%), ‘주식’(87.1%)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동절기 점퍼·재킷 등 ‘의류·섬유’가 4382건으로 가장 많았고,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894건, ‘이동전화서비스’ 1657건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8795건(30.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6442건(26.9%), 50대 1만1425건(18.7%) 순이고,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5.0%(3만6847건)로 남성(45.0%, 3만102건) 대비 10.0%포인트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만8838건, 28.1%), ‘계약해제·위약금’(1만3910건, 20.8%), ‘계약불이행’(9014건, 13.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2.4%를 차지했고, 일반판매(3만5700건, 53.3%)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6143건, 24.1%), ‘방문판매’(2705건, 4.0%), ‘전화권유판매’(2070건, 3.1%)의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