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해 11월 빨대 없는 리드를 전국 매장에 도입한 이후 월 평균 빨대 사용량이 도입 이전 대비 50% 가량 감소했다고 12일 밝혔다.
과거 일회용 빨대 사용량은 월평균 1500만개에 달했지만 새로운 리드 도입 이후 약 750만개 수준으로 줄었다.
스타벅스는 아이스 음료 중에서 휘핑 크림이 없는 음료, 섞거나 저어 마시지 않아도 되는 음료에는 빨대 없는 리드를 적용했다. 기존 상시 비치하던 빨대도 필요한 고객에게만 증정해 일회용 빨대를 줄여왔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빨대 사용량이 많은 하절기에는 빨대 없는 리드 제공을 통해 더 많은 일회용 빨대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70% 이상 빨대 사용량을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연중 진행되는 '일회용컵 없는 날' 캠페인의 2월 주제를 '일회용 빨대 줄이기'로 정하고 이번 2월10일부터 14일까지 SNS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빨대 없는 리드, 다회용컵(텀블러) 등을 사용한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해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