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31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의 민영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동걸 회장은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재편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인수합병(M&A)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동걸 회장, 정재경 구조조정본부장, 최대현 기업금융부문 부행장과의 일문일답.
- MOU가 우선대상 협상자 선정을 말하는 것인지.
“MOU에 관해서는 두 회사 간 계약에 관한 문제가 담겨 있지, 산업 문제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취지를 말씀드린 것뿐이다.”
-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 몇 개월씩 걸릴 우려 있다. 독점 논란 우려도. 대처나 방안은.
“기업 결합 관련해서는 각 해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관련 절차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잘 협의해서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1~2개월 내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 대우조선의 자회사는 산은에 남는 건가.
"형식적으로는 대우조선을 따라 새로운 지주사 밑에 갈 수밖에 없지만 관리 책임은 여전히 우리(산은)한테 남아있다."
- 공적자금 투입 금액이 얼만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는데, 매각 방식에는 당장 공적자금 회수를 볼 순 없다. 여기에 대한 답변과 매각 시점을 말해 달라.
“공적자금 투입에 대해서는 여러 숫자가 나와 있지만, 다시 계산을 안 해봐서 답변을 못한다. 얼마 투입했냐의 문제가 아니라 조선 산업 정상화를 위해 이 시점에서 뭘 해야 할까 하는 차원이다. 구체적 액수는 예단하기 힘들다.”
(최대현 기업금융부문 부행장) "우리는 공적자금으로 투입된 부분 아니다. 유상증자 출자전환으로 지원한 부분이다."
- 인수 소용 비용을 예상하고 협의가 진행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비용과 대우조선의 남은 채무 비용은.
"인수소요 비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조달하고 그게 얼마나 튼튼한 자금인가 하는 등등의 질문 할 수 있지만 그건 우리가 답변할 입장 아니다. 수익성은 나중에 충분히 담보되리라 생각한다.“
- 조선소 겹치는 업무나 인력에 대해 구조조정 우려된다.
“현대중공업이나 대우조선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미 실시해서 인력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라고 판단한다. 인력 구조조정 더 할 경우 조선 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대우조선은 약 2년 치의 물량 확보한 상태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 강행 필요성 낮기 때문에 앞으로는 인력구조조정보다는 어떻게 생산성 높이고 적정가 수주 할 것인가에 대해 새로운 합병법인이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 LNG분야에서는 합병할 경우 상당한 수준의 경쟁제한 일어날 수 있다. 중국 등 불승인할 경우 설득이나 전망은.
“현재까지 양사의 시장점유율로 보면 그런 우려사항은 있지만, 현재도 그런 상당한 점유율에도 발주사에 피해를 미친 점은 없다. 향후에도 그런 가능성이 없다는 취지에 설득을 해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 대우조선 유상증자. 유상증자 규모나 시기는 언제인지.
(정재경 구조조정본부장)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중에 누가 인수하든 간에 딜 프로세스상 절차가 다 완료돼야한다. 시점이 구체적으로 어느 때라고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다.”
- 과거 대우조선이 상선부분 특수선 부분 플랜트 부분 분할매각 방식 거론됐는데 그런 방식이 추진되는지.
"분할매각이 아니라 병렬적인 구조다. 개별적인 지배구조와 독립성 갖고 운영되는 체제다. 분할매각 없다."
- 삼성중공업에 대해 관련 내용 전달할 것이라고 했는데, 둘 다 의향 표명하면 어떤 결론내릴 것인지.
"현대중공업과는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 협의가 완결된 상태다. 이 내용을 삼성중공업에도 제시하고, 이에 준해서 또는 좋은 조건 제시해서 의사 있는지 물을 것이다. 좋은 조건 제시하면 그쪽과도 협의 계속해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 좋은 조건은 유상증자 액수인가.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것이다. 복잡한 거래구조라 공개경쟁 못한다. 삼성중공업이 현대중공업과의 거래내용 보고 제시하면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할 상황이다."
(최대현 기업금융부문 부행장) "정량 정성적 판단 기준 마련한다. 빠르면 이번주 중 삼성중공업과 접촉한다. 오늘 중에 제안요구서가 전달될 것으로 알고 있다."
- 현대중공업을 먼저 선택한 이유는.
"이번 건은 구주를 매각하고 누가 더 계약금액을 많이 써놓느냐는 단순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사안 아니다. 복잡하기 때문에 양사에 제3자를 놓고 공개경쟁입찰을 할 수 있는 사안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했다. 검토한 결과 산업재편 효과 감안하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그중에서 산업재편에 대한 필요성과 그로 인한 기업가치 제고와 공감대 형성할 수 있었던 현대중공업과 우선적으로 협상을 추진하게 됐다."
- 새로 신설되는 지주사에 대한 지분율 구조는 어떻게 되나.
(정재경 구조조정부문장) "산은이 현대중공업지주와 조선통합법인 설립 절차에 참여한다. 대우조선 지분을 넘겨준다.“
"조선지주사에 대해서는 산은이 2대 주주 되고, 조선지주는 대우조선의 1대주주 되는 구조다. 이 계약은 확정적인 게 아니다. 삼성중공업이 어떤 의사 갖고 있는지, 어떤 제안하는지에 따라 삼성쪽으로 가면 다른 구조가 될 수 있다. 인수자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 인수자 여분의 돈을 투입해 대우조선 회생에 도움이 되는 구조라는 기본 콘셉트에 집중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