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학기 백화점 '문센족' 선호 강좌는? 집꾸미기ㆍ꽃장식ㆍ메디컬ㆍ반려동물

입력 2019-01-21 18:02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주52시간 근무 확대ㆍ'나심비' 소비 트렌드에 문화센터 강좌도 변화 바람

▲플로리스트 강좌에 참여하는 남성이 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주 52시간 근무제와 나심비(나를 만족시키는 소비)가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백화점 문화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여가 시간이 증가하면서 집꾸미기와 피트니스를 비롯한 취미활동에 관심을 갖는 이들의 증가로 올봄 백화점 문화센터는 관련 강좌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이번주부터 일제히 문화센터 봄 수강생 모집에 나선다.

롯데백화점은 23일부터 봄 학기 문화센터 회원 모집을 시작한다.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지난해 수강생 수는 2017년에 비해 약 3.5% 증가했으며, 성인 강좌 수강생 수는 7%나 늘었다. 특히 근무시간 단축과 ‘워라밸’을 중시하는 30대의 비중은 전체 수강생의 50%를 넘었다.

롯데백화점은 봄학기 문화센터의 테마를 봄을 상징하는 ‘플라워(Flower)’로 내세웠다. 지난해 문화센터 수강생의 남성 비율이 전년보다 약 10% 더 늘어난 데에 초점을 맞춰 남성 플로리스트와 함께 하는 플라워 클래스를 내달 25일 선보인다.

봄에 맞춰 집을 새롭게 꾸미고 싶어하는 고객들을 위해 홈 인테리어와 관련된 40여개 강좌를 선보인다. 피트니스 강좌도 차별화한다. 3월 24일 광명점에서 인기 요가강사 이유주와 함께 하는 ‘바디 밸런스 요가’ 강좌를 선보이고, 4월 14일에는 소공동 본점에서 다양한 피트니스 관련 영상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 강하나가 진행하는 ‘다이어트 스트레칭’ 강좌가 열린다.

신세계백화점은 24일부터 봄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신세계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트렌드 확산으로 백화점 문화센터 시간표까지 바꿨다.

신세계 아카데미에 따르면 지난 학기 2030 수강생의 비중은 20% 정도 늘었다. 백화점 문화센터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접근이 쉬우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젊은 세대에게 각광 받고 있어서다. 신세계는 이번 봄 학기 수강생을 모집하면서 체험형 강좌 비중을 지난 학기보다 15% 가량 늘렸다.

이번 학기에는 아예 신세계 아카데미 카탈로그에 ‘워라밸 플랜’을 짜서 선보인다. 마치 학교 시간표처럼 발레, 글쓰기, 일러스트 등 직장인이 좋아할 만한 수업만 골라 월~금, 주말 시간표를 큐레이팅했다.

특히 올해는 건강을 테마로 한 다양한 메디컬 수업도 처음 마련했다.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강좌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신년맞이 내장 비만 다이어트 △나쁜 지방과 좋은 지방의 차이 △군살과 나잇살 해결법 △레몬밤과 허브를 이용한 내장지방 다이어트 강의 등이 대표적이다 . 미세먼지 이슈가 커진만큼 올해 처음으로 ‘미세먼지를 다스리는 가드닝 연출’ 수업도 신설했다.

현대백화점도 23일부터 봄학기 수강신청을 받는다. 현대백화점의 지난해 겨울학기 문화센터 회원은 전년 동기 대비 5.2% 늘어났다. 52시간 근무제 확대에 힘입어 평일 오후 6시 이후 강좌 수강생은 21.1%나 늘었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봄학기’에 평일 6시 이후 강좌를 지난해 대비 20% 가량 늘려 200여 개 정규 강좌를 개설했다. ‘윤선형의 호흡발레’·‘내 몸의 밸런스 빈야사 요가’·‘EDM 요가 플라이트’ 등 헬스 관련 강좌와, ‘박주환의 통기타 교실’·‘김경희의 바이올린 클래스’ 등 음악 강좌, ‘연필로 그리는 인물화’·한동이 작가가 진행하는 ‘캐릭터 그리기’ 등이 대표적이다.

정기적으로 강좌를 듣기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해 ‘원데이 특강’도 전년동기 대비 1800강좌 늘린 총 5100여 개를 개설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발맞춰 압구정본점 등 15개 점포에서 ‘댕댕이 냥냥이 페스티발’을 열어 ‘반려견·반려묘 그리기’, ‘말고기 타르트 만들기’, ‘반려동물 케이프 만들기’ 등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여가시간이 확대되고 나를 위한 소비를 중시하는 문화가 문화센터의 프로그램까지 바꾸고 있다”며 “개인 문화활동을 즐기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수업 발굴을 위한 백화점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PRODUCTION_IP - assumed 'PRODUCTION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SERVER_IP - assumed 'SERVER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