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이 꼭 필요한 치아상태라면 한시라도 빨리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이는 치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자라난 방향으로 더 이동하기 때문인데,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잘못 자라난 치아상태인 것이 대부분인 만큼 치과 치아교정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치아교정은 기본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그 이동하는 습성을 이용하여 제대로 된 자리로 치아를 되돌려주는 치료로, 오랜 기간이 걸리는 만큼 그 기간 타인에게 비치는 교정장치의 부담이나 불편함, 통증 등으로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치료이기도 하다. 특히 치아교정 치료가 가장 적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인 만큼 이를 꺼리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들도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음에 시작 전 많이 고려할 수 밖에 없다.
이 가운데 최근 교정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스피드교정 방법이 고안되면서 이전보다 교정치료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스피드교정 방법 중 자가결찰 브라켓은 호선 사이의 보조철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마찰력이 적어 치아의 이동을 빠르게 할 수 있으며, 약한 교정력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치과 내원 시 치료기간도 줄일 수 있다.
또한, 보조철사에 의한 양치불량과 입술 상처 등의 가능성을 줄였기 때문에 보다 청결하고 편안한 교정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와이어 결찰 시 보조철사가 없다는 점도 청결한 관리를 가능케 한다.
김석곤 더라인치과 원장은 “시간의 흐름에 의해 치료가 되는 것이 치아교정이지만 이를 앞당긴 방법으로써 교정치료를 기피하는 많은 이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것이 스피드교정이다”며 “하지만 무조건 빨리 치료를 끝내고자 하기보다 그 과정 속에서 개인적인 관리와 관심을 통해 완성도 높은 치료결과를 만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