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코오롱그룹 "다시 태어나는 각오로 도약…미래 위해 과감히 투자할 것"

입력 2019-01-02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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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웅열 회장 퇴임 이후 원앤온리 위원회 주관 첫 시무식

▲2일 마곡 One&Only타워에서 열린 코오롱그룹 시무식에서 One&Only위원회 명의의 신년사를 위원회 위원인 안병덕 부회장이 낭독하고 있다.(사진제공=코오롱그룹)

이웅열 회장 퇴임 이후 새로운 해를 맞은 코오롱그룹이 다시 태어나는 각오로 힘찬 도약에 나선다. 특정 인물이 아닌 주요 사장단 협의체 ‘원앤온리(One&Only) 위원회’ 명의로 발표된 신년사에서 코오롱그룹은 ‘혁신’을 재차 강조했다.

코오롱그룹은 2일 마곡 코오롱 원앤온리타워에서 사장단과 팀장급 이상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 통합 시무식’을 가졌다. 지난해 말 이 회장이 퇴임함에 따라 원앤온리 위원회가 주관해 열린 첫 시무식이다.

위원회 명의로 발표된 신년사에서 코오롱그룹은 올해 경영지침으로 ‘RE;BIRTH(리버스) 2019’를 선언했다. ‘RE;BIRTH 2019’는 다시 태어나는 각오로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 힘찬 도약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낭독을 맡은 안병덕 부회장은 “지난해 변화를 위해 퇴임을 자처한 회장님의 결단의 의미를 되새겨야 한다”고 전제하며 “혁신의 빅뱅을 통해 우리 스스로를 완전히 바꾸어 강한 코오롱, 전진하는 코오롱을 일궈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여러 회사의 경영현안을 조율하고 성장의 방향을 제시하며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에 머리를 맞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주회사를 중심으로 그룹이 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변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함께 실천방향도 제시했다. 우선 개인, 사업부, 회사 모두 성공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해 고객과 시장 환경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디테일한 실행계획을 발 빠르게 실천할 것을 주문했다. 보여주기식 전략이나 짜맞추기식 실행계획은 더 이상 용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하는 틀을 새로 짤 것도 임직원에게 요청했다. 보고체계, KPI 등 기존 업무 시스템의 변화를 꾀하고 PI(Process Innovation)를 경쟁 우위에 서기 위한 실질적 무기로 삼아 임직원 각자가 최적의 프로세스를 치열하게 고민해 지속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코오롱그룹은 직급과 나이를 불문하고 소통하는 코오롱만의 기업문화인 CFC(Cross Functional Communication)을 확장할 계획이다. 공자조차도 아낙네에게 구슬 꿰는 방법을 배운다는 공자천주(孔子穿珠)의 마인드로, 안으로는 아래로부터 배우는 리버스 멘토링(Reverse Mentoring)을 정착시키고 밖으로부터 적극적으로 배우고 조언을 구하는 자세를 갖추자고 당부했다.

코오롱그룹은 올해도 전 임직원에게 경영지침을 담은 배지를 나눠주며 7년째 배지경영을 계속해서 이어갔다. 올해 배지는 경영지침인 ‘RE;BIRTH 2019’에 따라 역기를 번쩍 들고 있는 아기인 슈퍼 베이비를 형상화하고 미래의 성공을 위해 힘차게 내딛는 첫 발걸음을 상징하는 신발모양의 배지를 제작해 배포했다.

회사 관계자는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역기를 든 아기처럼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상상력을 발휘해 미지의 세계를 향해 거침없이 도전하는 첫 발을 내딛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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