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 다니는 중견기업 BTS “연간 생산유발 효과 4조1400억 원”

세계적인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국내 생산 유발 효과가 연간 4조 원이 넘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8일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서 "방탄소년단의 생산 유발 효과는 연평균 약 4조1400억 원으로 계산된다"고 밝혔다.

생산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이 생산한 국산품 1단위에 대한 최종수요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 산업 및 다른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된 국내 생산이다.

연구원은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연 약 1조4200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특정 산업이 생산한 국산품 1단위에 대한 최종수요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당 산업 및 다른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된 부가가치다.

2016년 중견기업 평균 매출액(1591억7000만 원)과 비교해보면 방탄소년단은 생산 유발 효과는 26배,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8.9배 수준에 달하는 셈이다.

보고서는 방탄소년단이 데뷔한 2013년 이후 방탄소년단을 찾아 한국에 온 외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약 79만6000명에 달한다고 예상했다. 이 기간 방탄소년단 관련 의복류 수출은 연평균 2억3398만 달러(약 2643억 원), 화장품 4억2664만 달러(약 4819억 원), 음식류는 4억5649만 달러(약 5157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총 11억1700억 달러(약 1조2619억 원)로 분석됐다.

연구원은 10년(2014∼2023년)간 방탄소년단의 총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 효과 약 41조8600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약 14조3000억 원에 이른다고 예상했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5년간(2013∼2018년) 인기 상승의 평균 수준을 앞으로 5년간도 유지할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정민 연구위원, 오준범 선임연구원, 신유란·류승희 연구원은 "문화산업 전반으로 한류가 확산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문화 수출이 상품 수출로 이어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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