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으로 스미싱 사기 잡는다

입력 2018-11-20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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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방지 인공지능 구조(표=금융감독원 )

인공지능(AI)으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이버 범죄 '스미싱'을 알아챌 수 있게 됐다.

금융감독원은 KB국민은행, 아마존 웹서비스와 스미싱을 알려주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금융기관인 척 속여 대출을 안내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 소비자에게 선입금을 요구하는 등 스미싱 피해가 늘고 있어서다.

소비자는 이 알고리즘에 기초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AI가 스미싱인지를 분석해 경고한다. AI는 해당 문자메시지를 저장해 학습 자료로 삼는다. 기록이 쌓이면서 점점 똑똑해지는 구조다.

조만간 전화번호를 이용한 비교·분석 기능도 개발한다. 금융사기 문자 메시지를 보낸 발신자 전화번호와 실제 금융회사 콜센터와 영업점 전화번호를 비교하는 식이다.

금감원은 29일 열리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이 사례를 발표한다. AI 알고리즘을 핀테크 기업이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클라우드에 무료로 공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핀테크 기업이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 등을 자체 개발하고 상업화해 사업 기회를 확대하고 고용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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