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브라질 라이신 시장 1위 올랐다... “진출 11년 만”

입력 2018-11-19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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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삐라시까바 공장에서 CJ브라질 직원들이 품질관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브라질 진출 11년 만에 필수아미노산의 하나인 라이신 현지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기준 20만톤 규모로 추정되는 남미 라이신 시장에서 브라질의 비중은 약 60%에 달한다. CJ제일제당은 라이신을 비롯해 트립토판ㆍ핵산ㆍ발린ㆍ농축대두단백 등 5개 그린바이오 품목에서 글로벌 1위를 수성 중이다.

CJ제일제당은 “2~3년 전 공급과잉으로 인한 라이산 판가 하락과 시황부진에도 생산량을 꾸준히 유지하고 기본 형태인 과립 라이신뿐 아니라 액상 라이신과 F라이신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연구, 개발해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장했다”며 “이같은 정공법으로 시장 변화를 선도하고 영향력을 키워온 결과 라이신 판가가 회복한 브라질에서 압도적 1위에 오를 수 있었다”라고 자평했다.

CJ제일제당, 에보닉과 함께 브라질 시장의 3대 라이신 업체인 일본의 아지노모토가 최근 브라질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하며 자연스럽게 수요ㆍ공급 간 균형이 이뤄진 데다 헤알화 환율이 상승하는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CJ제일제당은 라이신 기업 중 유일하게 남미와 미국, 중국과 동남아시아 전역에 생산 기반을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 1위 지위를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7년 브라질 삐라시까바 지역에 공장을 세우며 남미 라이신 시장에 진출한 CJ제일제당은 남미 시장에서 경쟁사와 격차를 벌리고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최근 삐라시까바 공장 증설에 착수했다. 내년 중에 증설이 완료되면 시장점유율 상승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생산라인 확보로 브라질 시장 호황에 따른 신규 경쟁사 유입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브라질 아미노산 매출을 지난해보다 약 9% 늘어난 1300억원 수준으로 내다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남미 시장상황이 개선되면서 브라질 사업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해 인수한 브라질 농축대두단백 업체 CJ 셀렉타와 삐라시까바 라이신 공장의 ‘쌍끌이’ 전략으로 글로벌 No.1 바이오 기업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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