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환경이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재화 및 서비스를 사고파는 일들은 일상에 밀접하게 녹아들며 생활화된 지 오래다. 조건만 갖춰져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품목을 고른 뒤 구매할 수 있고,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 등 거래에 관련되는 일련의 기관과 업무적 소통을 하는 것도 어렵지 않은 일이 됐다.
이 가운데 전자상거래 전문 솔루션 기업인 ‘시스포유아이앤씨’가 전에 없던 신종 개념의 AI(인공지능) 개인화 상품 추천 솔루션인 ‘그루픽(GROOPICK)’을 선보이고 베타서비스를 선보였다.
시스포유아이앤씨의 그루픽 솔루션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어느 때에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고, 최적의 ‘추천 타이밍’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종전 상품 추천 솔루션들과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그루픽의 AI 체계는 실시간으로 맞춤형 정보를 선별해 낸다.
기존 온라인 쇼핑몰들이 추천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각 상품을 노출할 사이트 내 특정 영역을 필히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심지어 특정 영역에서만 추천 상품을 제안함으로써 유저들의 관심도와 반응도를 가시적으로 낮추기도 했다. 그루픽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는 일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이와 관련해 이상훈 시스포유아이앤씨 대표는 “자사의 솔루션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종업원이 방문객들을 살펴보다가 필요한 타이밍마다 제품 설명 및 추천을 하는 행동과 비슷한 양상을 띈다. 유능한 점원은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잘 골라주는 것을 넘어 어떤 시점에서 말을 건넬지도 잘 가늠한다. 그루픽 솔루션은 이런 점에 착안해 개발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루픽 베타서비스는 현재 시스포유아이앤씨의 온사이트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사용하고 있는 쇼핑몰 운영사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