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장보기, 말로 하세요”… 롯데e커머스ㆍ슈퍼, KT와 ‘AI 장보기 서비스’ 제공

입력 2018-09-20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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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e커머스 사업본부와 롯데슈퍼는 KT와 연계해 20일부터 ‘인공지능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KT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와의 대화를 통해 롯데슈퍼의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롯데e커머스 사업본부는 롯데슈퍼의 상품을 검색하고, 결제하는 등 상품을 구매하는 일련의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110만명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KT는 말로 주문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플랫폼에 대한 부분을 담당한다. 롯데슈퍼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주문 가능한 상품을 롯데프레시 서초 기준으로 6000 품목 준비했으며, 주문한 상품을 당일 배송(당일 오후 6시 이전 주문 기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장보기 서비스의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기가지니, 롯데슈퍼 실행해줘”라고 말하면 서비스가 시작된다. 이후에는 TV 화면을 보면서, ‘찾아줘’, ‘담아줘’, ‘주문해줘’ 세가지 키워드만 말하면 쉽게 대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상품군 + 찾아줘”(예를 들어 우유 찾아줘)와 같이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 다양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음성 명령을 하면 기존 구매했던 상품이나 인기 상품이 우선적으로 TV 화면을 통해 목록에 노출된다.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려면 TV 화면에 나온 상품 중 번호를 선택해 “몇번 담아줘.”(예시, 2번 담아줘)라고 말하면 된다. 또한, 드라마나 뉴스를 보다가도 검색 없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수도 있다. ‘서비스 호출어 + 상품명 + 구매 개수’(예를 들어,롯데슈퍼에 두부 2개 담아줘)를 동시에 말하면 별도 상품 검색 과정 없이 구매했던 상품이나 인기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준다.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내역을 보고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가장 빠른 시간으로 당일 배송일정이 잡히고, 최종 결제하면 배송 주문이 완료된다. 또한, TV로 장바구니 화면을 보면서 대화를 통해 구매 상품의 개수를 변경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배송시간 변경도 가능하다.

서비스의 보안은 강화했다. 의도하지 않은 주문이 발생되지 않도록 개인식별번호(PIN)를 통해 인증하는 절차를 포함시켰다. 연내에는 목소리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생체인증(FIDO) 기반의 음성결제가 가능한 지니페이(Genie Pay)를 도입해 음성 쇼핑의 보안을 더욱 강화하고,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재훈 롯데e커머스 플랫폼 1부문 상무는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편하고 직관적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portation)을 통한 혁신적인 쇼핑 환경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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