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가운데 불안정한 경기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 반찬가게 창업이 인기를 얻고 있다. 반찬가게 프랜차이즈 브랜드 '쿡1015'를 운영 중인 (주)홍익푸드 측은 "최근 1~2인 가구 증가로 가정간편식 시장이 저력을 과시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실제 매장을 찾는 고객 대부분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반조리식품을 찾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쿡1015의 인기는 지난여름 전국을 강타한 폭염으로 인한 시장 상황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폭염이 농축산물 가격에 영향을 미쳐 가계에 직접적인 부담으로 작용하며 소비자들이 직접 장을 봐 요리하는 것보다 완성된 반찬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쿡1015은 본사 연구진이 개발한 국/탕/찌개류, 볶음/찜/구이류, 반찬류, 간식 및 상온제품류, 반조리 메뉴 등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요리를 10~15분 사이에 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담은 브랜드 이름에 걸맞게 선보이고 있는 반조리 식품의 경우 육수와 양념, 채소, 주재료 등을 깔끔하게 포장 판매해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에 최근 MBC 뉴스투데이에서는 쿡1015를 '2018 올해의 주목해야 할 창업'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매장홍보물지원, 물품 지원, 행사지원, 체계적인 슈퍼바이저 관리 등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은 실제 가맹점주들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국 100여 개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한편 '쿡1015' 창업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주)홍익푸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