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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산소유량제어, 측온장치제어, Backgas제어, 집진냉각수제어로 이런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강 조업시 최적 조업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탈린조업 대비 상대적으로 발열량이 큰 탈탄 조업시 설비 보호를 위해 전로에 부착한 스라그 커버, 스로핑 슈터(Slopping Chute), 후드 베드(Hood Bed)의 개조를 통해서 초과 발생되는 열원하에서도 설비를 정상유지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탈린 기능만 있는 현재의 탈린로에 탈탄(탄소 제거)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설비 개조후 1일 6 Charge증산된 100Ch/Day 로 연간 61만톤의 조강증산이 예상된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최근 고로 축(Shaft) 온도계 개선으로 노황 안정에 기여한 바 있다. 기존의 축 온도계가 스타브쿨러(Stave Cooler)에 고착됨으로써 교환이 불가능하게 되어 노체온도 감시에 애로가 있던 것을 새로운 타입의 노체온도계를 개발해 해결했다.
고로조업에서의 노황 관리는 절대적인 것으로, 이 중 축 온도계는 고로 내부를 통과하는 가스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고로의 수명이 경과됨에 따라 온도계 중 일부가 스타브쿨러에 고착되는 사례가 있어 왔다.
이에 온도계의 선단부 크기와 본체부 크기를 달리해 교환이 쉽고 정상범위 온도 또한 쉽게 검출 할 수 있도록 했다. 포항제철소는 향후 노체온도 검출 신뢰도 향상은 물론 타 고로에도 확대 적용을 통해 고출선비 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