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와 BMW 연쇄 화재사고 등 최근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지난 5년 동안 수입자동차 피해구제 신청이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피해구제 신청비율은 국산 자동차의 3.6배로 집계됐다.
1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품질이나 안전 등의 문제로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가 국산차는 2013년 615건에서 지난해 527건으로 14.3% 감소했지만, 같은 기간 수입차 피해구제 건수는 198건에서 307건으로 55.1% 증가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에 따르면 트럭·버스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에서 지난해 수입차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13.8%이다. 국산 5개사(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는 86.2%였다. 지난해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고려했을 때 수입자동차 피해구제 신청비율은 국산 자동차의 3.6배가량 되는 셈이다.
올해 상반기에도 수입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144건으로 국산차(200건)의 4분의 3에 달했다.
수입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이유는 품질과 AS 불만은 988건(78.0%)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장 컸다. 이어 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사항(167건, 13.2%), 부당행위(46건, 3.6%), 제품안전 등 안전 문제(27건, 2.1%)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