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출점 줄어드니 점포당 매출 증가… 근접 출점 제한 힘 실리나

입력 2018-08-03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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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임금 인상 직격탄을 맞은 편의점업계가 점포 수 증가세는 줄어드는 반면 점포당 평균 매출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업계의 자발적인 근접 출점 자제 선언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역시 업계가 제안할 내용을 신중히 검토할 것으로 알려져 최저임금 인상을 둘러싼 편의점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린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올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보면 6월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의 점포당 평균 매출은 5470만 원으로 전년 동월(5341만 원) 대비 2.4% 증가했다.

편의점 점포당 매출은 지난해 2월 사상 처음으로 감소(-3.5%)하기 시작해 3월(-1.9%), 5월(-3.5%), 8월(-5.2%), 11월(-3.1%), 올 1월(-2.6%) 등 12개월 연속 1~5%대 역신장했다. 그러다 2월 0.4%로 반등했으며 3월 2.0%에 이어 4~5월까지 4개월 연속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와 증권가에서는 그동안 편의점 가맹본부의 공격적인 확장 정책이 점포당 평균 매출을 떨어뜨린 것으로 본다. 2007년 1만 개 수준이던 편의점 점포 수는 2012년을 전후로 2만 개를 돌파했다. 이후 2016년 3만 개 돌파에 이어 올해에는 4만 개를 넘어 10여 년 만에 편의점 수는 4배로 불어났다. 하지만 올해 들어 최저임금 여파로 상반기 편의점 점포 순증 수는 전년보다 3분의 1로 줄었다.

편의점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이 인구 2200명당 1개 편의점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1300명당 1개로 그간 과다출점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여기에 올해와 내년 2년 새 최저임금이 30%가량 오르게 되면서 가맹점주의 경영난에 기름을 부었고, 점주들은 가맹본부에 가맹수수료 인하와 근접출점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가맹본부로서는 현재 수백억 원대의 상생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고 최저임금이 매년 오를 때마다 상생안을 추가로 내놓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자발적인 근접 출점 자제를 고려 중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을 회원사로 둔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지난달 19일 “근접 출점 방지를 위한 편의점 업계 규약을 마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요청하겠다”고 발표했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업계 관계자들과 근접출점 규약과 관련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편의점업계는 1994년 근접출점 자율규약을 제정해 시행했으나 공정위로부터 ‘부당한 공동행위금지 위반’으로 시정명령을 받고 폐기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으로 근접출점에 관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공정위의 입장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달 2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15조에 따라 가맹본부나 사업자가 자율규약을 통한 부분(근접출점을 제한하는)에 관해 구체적인 제안이 들어오면 제안 내용과 법 제도의 취지를 비교해 신중히 검토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유진투자증권 주영훈 연구원은 “최근 편의점 업체들이 출점 속도를 조절함에 따라 점포 증가율은 하락했지만, 점포당 매출액이 회복돼 편의점 산업 자체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의미 있다”며 “점포당 매출액 증가가 동반되지 못한 채 출점 경쟁으로 외형 성장률만 유지했던 지난해와 분명히 다른 상황이고, 이는 본사와 가맹점주의 수익성 개선 요인인 만큼 긍정적인 변화”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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