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는 다섯 가지 복 중 하나로 꼽힌다. 그정도로 치아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번 망가지면 치아는 회복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생존에 필수적인 의식주 중 식(食)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치아 건강은 전신의 건강까지 좌우할 수 있어 훨씬 더 중요한 요소라 말할 수 있다.
과거 일본의 한 대학에서 치아상실개수와 혈관성치매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치아가 20개 있는 노인과 비교했을 때 1~9개 있는 노인은 혈관성치매 발병확률이 8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구강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증거다.
그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치주질환이 생긴다면 입 속 세균이 혈관을 타고 당뇨와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 비감염성 만성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전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입속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물 찌꺼기와 입속 세균이 결합해 치아 표면에 달라붙은 플라크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이다. 무작정 칫솔로 이를 닦는 것은 옳지 않다. 칫솔을 앞뒤로 짧고 부드럽게 움직이며 치아 겉표면과 안쪽, 잇몸선까지 세심하게 닦는 것이 좋다. 뒤쪽 어금니는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더 신경 써서 닦아야 한다. 또 혀를 칫솔로 닦아주면 구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만약 치주염이 심해 칫솔질이나 치실 사용만으로 증상 완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잇몸질환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잇몸질환 치료제로는 명인제약의 ‘이가탄’이 대표적이다.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의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성인 기준 1회 1캡슐, 1일 3회 식후 복용하면 된다.
치은염과 치주염은 흔한 질병이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치아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조그만 증상이라도 나타나면 놓치지 말고 약사나 의사 등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