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내달 코스피 입성…“2025년 매출 2조 달성”

입력 2018-07-17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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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이사가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IPO 간담회를 열고 2025년까지 연매출 2조 원에 이르는 글로벌 LCC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민호 기자 minori3032@
티웨이항공이 2025년까지 연매출 2조 원을 돌파하는 글로벌 LCC(저비용항공사)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이사는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IPO(기업공개) 간담회를 개최하고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기업문화, 미래를 준비하는 항공사, 안전성을 바탕으로 하는 가동률 극대화라는 ‘티웨이 블러섬(BLOSSOM) 2025’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LCC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LCC 최다 정기노선 보유 = 2010년 출범한 티웨이항공은 국내 LCC 중 정기노선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다. 현재 총 9개국 47개의 정기노선과 110개의 부정기 노선을 운영 중이며, 일본 최다 노선도 보유하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국제선 승객 약 327만 명을 수송했다. 이는 2016년보다 62% 이상 늘어난 수치다. 국내 LCC 업계 중에서는 3위에 해당한다. 이 때문에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840억 원과 471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 270% 늘었다.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0%, 194% 증가한 2038억 원과 461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국내 LCC 중 가장 높은 23%다.

탑승객이 늘어나면서 올해 1분기 기재가동률은 60.6%를 기록했다. 이는 하루 14시간 이상 비행기가 가동된다는 의미다. 티웨이항공의 국제선 탑승률(L/F)은 2015년(75%)부터 꾸준히 늘어 올해 1분기 88%를 기록했다. 국내선 탑승률은 91%다. 국내 LCC 중 티웨이항공의 시장점유율은 국제선 17%, 국내선 16% 수준이다.

◇내년 기재 추가 도입으로 중장거리 노선 강화 = 현재 티웨이항공은 보잉(Boeing)의 B737-800 단일기종 20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용절감 효과와 운항 정비 및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내년 6월부터 2021년까지는 보잉의 차세대 주력기 B737-MAX 기종을 10대 이상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B737-MAX 기종 도입이 완료되면 최대 운항거리와 운항시간 증가로 중장거리 취항이 가능하며, 기존 기종(B737-800)보다 20% 높은 연료 효율성으로 수익성도 제고될 전망이다.

B737-MAX 기재가 도입되면 이르면 내년 여름부터 푸켓,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자카르타, 덴파사르 등 신규 노선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아사히카와, 하코다테 등 일본 소도시 노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노선도 운영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티웨이 블러섬 2025’ 비전에 따라 B737-MAX 도입 완료 후 3~4년간 안정적 운영을 거쳐 기재 50대를 보유, 로스앤젤레스, 런던, 프랑크프루트 등 유럽과 북미시장에 진입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IPO를 통해 마련한 자금의 일부를 자체 훈련센터를 구축하는 데 이용한다. 우수 항공 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하기 위해서다. 마케팅 강화와 더불어 항공 판매정보 표준화 프로젝트(NDC)도 국내 최초로 도입할 계획이다.

◇다음달 1일 코스피시장 상장 = 티웨이항공은 오는 17~18일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거쳐 23~24일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코스피시장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1일이다. 공모주식수는 1600만 주이며, 공모가 희망밴드는 1만4600~1만6700원이다. 밴드 기준 공모 예정 금액은 2336억~2672억 원이다. 신한금융투자와 대신증권이 대표 주관사를 맡았다.

장중 매매동향은 잠정치이므로 실제 매매동향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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