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변화시켜 턱을 바로잡고, 모양을 변화시켜 얼굴뼈와 턱뼈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술이다. 양악수술의 목적은 다양한 형태의 얼굴과 턱의 부조화를 조정해주고, 씹고 말하고 호흡하는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 대부분의 경우 주걱턱, 무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긴 얼굴, 거미스마일 등의 얼굴 외형의 부조화로 양악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그리고 치아교정만으로 정상 교합을 맞출 수 없는 과개교합이나 개교증 등을 양악수술로 바로잡을 수 있고, 음식을 씹거나 자르기가 어려운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양악수술이 선택될 수 있다.
또한, 만성적인 턱의 통증이 있거나 발음에 문제가 있는 경우, 만성 구호흡, 구강건조증,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 무호흡증 등도 양악수술의 적응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얼굴뼈와 턱뼈에 시행되는 수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과다출혈, 신경손상, 기도압박, 교합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수술이기도 하다.
이에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찾을 때에는 단순히 광고 목적의 수술 전후 사진이나 후기에 현혹되지 않고, 안전하게 턱의 기능을 회복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아치과의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강영호 대표 원장은 “양악수술은 얼굴뼈, 턱뼈, 교합, 측두하악관절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하는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 영역"이라면서,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부정교합 및 여러 가지 기능적인 문제들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하고자 한다면 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집도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