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생명은 지난 4월 18일, 여의도 본사 4층 대강당에서 본사 임직원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tvN ‘알쓸신잡2’로 유명한 건축가 유현준(유현준건축사사무소 대표) 교수를 초청,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를 주제로 약 1시간 30분가량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이번에 진행된 명사특강은 지난 2014년 8월부터 매월 1회씩 업무 유관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개최됐으며, 다채로운 강연을 통해 직무능력 향상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 강화 등 자기계발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ABL생명의 고유 임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모닝렉처(Morning Lecture)’ 일환으로 기획됐다.
기업교육 전문회사 채널피앤에프(채널PNF 대표 고은우)가 주관한 이번 강연에서 유현준 교수는 인문학적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의 매력을 특유의 유쾌한 어투로 풀어내며 참석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유현준 교수는 “인류 최고의 발명품은 ‘도시’다”고 전하며 “문화의 시초를 들여다보면 그곳에 건축이 있고 사람이 있었다. 인류의 행동방식에 따라 도시의 흥망성쇠가 결정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어 “학교와 교도소의 공통점은 울타리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폐쇄된 공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히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거 환경과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편안함과 안도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학교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교육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채널PNF는 명사특강과 계층교육, 다양한 워크샵 프로그램 등을 컨설팅하고 진행하는 기업교육 전문회사로 약 200여 개 이상의 국내 유수 기업 고객들의 조직문화 활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