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카이 6개월간 폐쇄…보라카이 여행 상품 예약 고객, 환불 처리는?

입력 2018-04-0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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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카이섬이 이달 26일부터 6개월간 폐쇄되면서 여행상품을 예약한 고객들이 시름에 잠겼다.

5일 필리핀스타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전날 환경자원부, 관광부, 내무부 등 관계부처 합동 회의를 주재해 보라카이 폐쇄를 결정했다.

앞서 2월 두테르테 대통령은 보라카이를 시궁창에 빗대 폐쇄를 논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보라카이섬 시설물 다수가 하수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는 등 환경법규를 위반했으며 습지 9곳 중 5곳이 불법 건축물로 파괴됐다. 필리핀 당국은 보라카이섬 환경오염을 들어 잠정 폐쇄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보라카이 여행 계획을 세워 예약을 마친 국내 관광객과 여행업체들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국내 아웃바운드 1위 업체 하나투어는 보라카이 여행 상품 예약 고객에게 전액 환불을 발표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세계적인 관광지 폐쇄 조치는 이례적인 일"이라며 "예약 고객을 상대로 수수료 없이 모두 환불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투어에서 보라카이 상품을 예약한 고객은 1600여 명으로 집계된다.

보라카이 섬 국내외 관광객은 지난해만 200만 명을 웃돈다. 올 들어서도 2월까지 26만2000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보라카이를 찾았다. 한국인은 8만8000여 명으로 중국인 다음으로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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