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지난해 영업손 417억… 전년比 34% 줄였다

입력 2018-04-0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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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가 지난해 전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률(19.2%)을 훌쩍 웃도는 282.%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다. 영업손실률도 처음으로 한자릿수 대로 낮췄다.

위메프는 감사보고서 공시를 통해 2017년 연간 매출 4731억 원, 영업손실 417억 원, 당기순손실 476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 가운데 통신판매중개업 형태의 수수료 매출은 전년비 32.3% 성장한 2180억 원, 직매입 방식을 통한 상품 매출은 24.8% 성장한 2551억 원이다.

2년 연속 손익개선도 눈에 띈다. 위메프는 전년(636억 원) 대비 34.4% 줄어든 417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5년(1424억 원)과 비교하면 70% 이상 호전된 실적이다. 지난해 영업손실률은 한자릿수인 8.8%까지 낮췄다. 당기순손실은 476억 원으로 전년대비 42.6% 줄었다.

기말현금은 전년(1441억) 대비 41.6% 증가한 2041억 원으로 나타났다. 꾸준히 효율적으로 비용을 관리하면서 현금흐름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것.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2017년 591억 원으로 전년(684억 원)에 이어 견조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위메프는 실적이 악화됐던 2015년을 제외하고 줄곧 영업현금흐름에서 플러스를 보여왔다.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 위메프 관계자는 “올해는 더욱 ‘낭비 없는 성장’을 통해 한층 개선된 성적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추세라면 연내 월 단위 기준 흑자 전환 등 턴어라운드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위메프는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비결로 ‘특가’를 꼽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위메프 MD(상품기획자)들이 유통의 본질이자 핵심 경쟁력인 가격에 집중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이끌어냈다는 설명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지난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독보적인 특가 서비스를 빠르게 시장에 안착시켰다”며 “올해는 손익 개선에 기반한 외형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내는 동시에 급변하는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해 이커머스 선도기업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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