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산은, 한국지엠 실사 경영 전반으로 확대

입력 2018-02-27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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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산업은행이 늦어도 3월 초에는 시작할 한국지엠의 실사를 부실 경영의 원인뿐 아니라 사업 현황과 향후 존속가치 등 경영 전반으로 확대한다. 정부 내에서도 한국지엠을 지원할지 여부를 두고 격론이 벌어지는 만큼 실사를 철저히 하겠다는 것이다.

27일 회계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 실사는 삼일PwC의 배화주 파트너가 리더를 맡고 있는 딜 비즈니스 본부가 담당한다. 실사 초기에는 딜 비즈니스 본부만 한국지엠 실사를 맡지만 향후에는 이전가격 등을 전문으로 보는 세무 부문이 합류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삼일PwC 고위 관계자는 “아직 실사 범위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부문에서 실사를 함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한국지엠 실사를 면밀히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지엠 부실은 대주주인 GM의 책임론을 원칙으로 세운 만큼 이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와 산은은 GM이 국내에서 철수할 경우도 대비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시나리오에 대한 대책 마련과 함께 GM이 고용을 볼모로 ‘묻지마식’ 지원을 요구하는 것을 반박하기 위해서는 실사를 통한 객관적 수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지엠 관련 아직 실사가 본격 진행되기 전이지만 회계업계에서는 이 회사의 청산가치가 높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사를 전문으로 하는 대형 회계법인 고위 관계자는 “한국지엠은 부채 규모가 워낙 크고 이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다”며 “향후 신차 생산량도 불명확한 수준이기 때문에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소 회계법인 관계자 역시 “실사는 결국 숫자로 얘기되는 것”이라며 “한국지엠의 부채가 큰데 그나마 있는 담보 역시 GM이 잡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존속에 대한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결국 정부는 한국지엠의 청산가치가 높게 나올 가능성도 대비, 이 회사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정부 내에서도 한국지엠 지원을 해야 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모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논의는 GM이 한국 정부의 지원금을 챙긴 후 결국 한국시장을 떠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배경이다.

GM은 스웨덴과 독일, 호주 등에서 공장 폐쇄와 정부 지원을 두고 수년간 논의를 벌이다 결국 철수한 선례가 있다.GM은 고용을 볼모로 해당 당국을 이용해 지원금을 타내고 결국 철수하는 사례를 반복했다. GM이 한국시장에서 철수 의사와 관련한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는 것도 이런 맥락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특히 지분 매각 제한이 해제된 직후 철수와 정부 지원이란 단어를 동시에 꺼내든 데 대한 불신이 정부와 산은 내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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