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중국 수출 주요 품목인 화장품의 수출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월 한국의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의 중국 수출은 1억5천100만달러(162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7%나 증가한 수준이다.
사드 배치로 인해 한중 계기에 불협화음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소비자들이 여전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높은 선호를 가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양국 간 갈등이 이어진 지난해 동안 중국 내에서 한국 화장품 판매량은 23.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전년의 34%에 비하면 다소 감소했으나 경색된 한중관계에 비하면 큰 타격을 입지 않았다.
전문가들 역시 중국인들의 압도적인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 덕분에 양국간의 정치상황과 무관하게 한국 화장품의 대중 수출이 활황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는 중국이 세계 최대의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며 온라인 채널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화장품 소비붐이 일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