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한파로 가전전문판매점과 인터넷 쇼핑은 한파와 미세먼지 특수를 누렸다. 가전전문판매점(1월)은 전년 동월 대비 12.7% 상승을 기록하며 최근 4년 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15년 3.9%, 16년 6.4%, 17년 3.5%) 인터넷 쇼핑 또한 15.1% 증가했다.
미세먼지 공습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침체된 가운데, 가전전문판매점만이(12.7%) 나홀로 상승을 기록해 주목을 받았다. 전년 동월 대비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가습기 순으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미세먼지가 사계절 내내 기승을 부리면서 ‘공기청정기’가 가정 내 필수가전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여진다.
인터넷 쇼핑은 전년 동월 대비 소비가 15.1% 증가했다. 특히 미세먼지 관련 건강마스크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외에도 인터넷 쇼핑을 통해 공기청정기, 일반 청소기, 핸디형 청소기 등의 구입이 급증한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1~2월은 설 특수와 평창 동계올림픽과의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특수를 가장 먼저 누린 곳은 바로 가전전문판매점이다. 올해 1월 가전전문판매점에서는 OLED와 UHD 등 대형TV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큰 폭 증가했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올림픽의 역동적인 경기장면을 보다 좋은 화면으로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전했다.
더불어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개정으로 국내산 농축수산물 선물한도가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되면서 설 연휴 3주 전(1/25~2/18)부터 선물을 준비하는 움직임은 지난 해(1/6~1/30) 대비 5만원~10만원 구간에서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에서는 5만원 이상 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설 대비 115% 증가했고 5만원 이상 햄참치식용유 선물세트는 17%, 5만원 이상 굴비세트는 14.2%로 그 뒤를 이었다. 인터넷 쇼핑에서는 5만원 이상 통조림 햄 선물세트가 지난 해 대비 195%로 크게 증가했고 5만원 이상 홍삼∙인삼 선물세트가 1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란법 개정효과는 수축산물 선물세트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 5만원 미만 제품 매출은 감소, 5만원 이상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