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릴리와 '시알리스' 국내 독점 판매 계약..제네릭 등장 이후 매출 하락에 구원투수로 투입
한독이 매출 하락세를 겪고 있는 '시알리스'의 구원투수로 투입된다.
한독은 한국리릴와 발기부전치료제 '시알리스'의 국내판매에 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한독은 시알리스의 국내 유통과 마케팅, 영업 등을 전담한다.
회사 측은 "지난 2003년 국내 출시된 시알리스는 제한적이던 발기부전 및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새로운 옵션을 제공하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라고 자평했다.
앞서 한독은 지난 2010년부터 5년 동안 릴리와 공동으로 시알리스를 판매한 경험이 있다. 이후 릴리가 단독으로 시알리스의 마케팅과 영업을 담당했고 3년 만에 한독이 국내에서 독점으로 마케팅과 영업을 맡기로 했다. 과거 한독이 시알리스의 공동 판매를 하기 전에는 대웅제약이 영업을 담당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시알리스의 점유율이 하락세를 지속하자 반등을 모색하기 위해 릴리가 한독과 손 잡은 것으로 분석한다.
시알리스는 한때 국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지만 지난 2015년 특허만료 이후 국내업체 70여개사가 제네릭 제품을 내놓으면서 집중 견제를 받고 있다.
의약품 조사 기관 IQVIA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시알리스의 매출은 21억원으로 '팔팔', '비아그라'에 이어 3위에 머물렀다. 3년 전인 2014년 3분기 65억억원의 3분의 1 수준으로 추락했다.
시알리스의 국내 매출은 점유율 1위 팔팔(52억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며 시알리스의 제네릭 제품인 종근당의 '센돔'(21억원)에도 바짝 쫓기는 형국이다.
한독은 그동안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자트랄XL정’과 과민성방광 치료제 ‘토비애즈 서방정’으로 비뇨기과 비즈니스에서 전문성을 쌓아왔다. 여기에 시알리스의 장착으로 비뇨기과 영역에서 더욱 강력한 라인업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김영진 한독 회장은 “한독과 한국릴리는 2010년부터 5년여 동안 시알리스의 코마케팅을 함께 해온 바 있다”며 “이번 계약으로 국내 마케팅과 영업을 단독으로 담당하게 된 만큼 더욱 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 헨리 한국릴리 대표이사는 “시알리스는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던 발기부전 및 전립선비대증에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며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국내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양질의 임상정보를 전달하고 의약품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