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에어컨 판매비중 지난해 10%이하… 올해 2배이상 성장 기대
LG전자가 올해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를 적용한 ‘휘센 씽큐 에어컨’ 신제품을 앞세워 지난해 기록한 역대 최대 에어컨 판매기록을 넘어서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LG전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송대현 H&A사업본부장 사장, 이감규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 류혜정 스마트솔루션사업담당 전무가 참석한 가운데‘2018년형 휘센 에어컨’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송 사장은 2018년형 휘센 신형 에어컨에 대해 “올해는 공간학습에다가 상황학습, 패턴학습까지 연결되는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됐다”며 “작년은 원년이었고 올해는 제대로 인공지능이라고 이름 붙일만한 기능이 다 들어갔다”고 자랑했다.
이어 그는 “에어컨의 에너지 소비전력이 좋아지고, 인공지능 등 성능이 개선되면서 신규 수요도 늘고 있고, 올해만 해도 신규아파트 30만-40만 가구가 되면서 이사하면서 생기는 실수요 확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작년보다 올해 그 이상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체 에어컨 시장규모는 가정용만 본다면 스탠드와 벽걸이 합쳐서 250만대로 추측된다. 이 중 스탠드가 100만대 조금 넘는 시장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LG전자의 에어컨 판매량은 역대 최대 수량이었다. 작년 LG전자의 에어컨 판매량 중 인공지능 적용 제품의 판매 비중은 10% 이하였다. 그러나 올해는 인공지능 기능 보완으로 두배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 부사장 역시 “올해도 더운 여름이 오래갈 것 같아 작년보다 상황이 나쁘지 않다”고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LG전자가 발표한 신제품에 탑재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는 독자 개발한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탑재해 에어컨이 고객의 말을 알아듣는다. 딥씽큐는 딥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언어 사용 패턴도 스스로 학습한다.
LG전자는 고객이 사투리를 사용하는 경우를 감안해 각 지역마다 다른 억양 데이터도 확보했다. 지역마다 다른 단어들은 아직 구분할 수 없지만 2012년 적용된 모바일 큐보이스의 음성 데이터들이 합쳐져 억양은 구분 가능하다.
또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로 실내기와 실외기에 달린 센서들을 활용해 고객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뿐 아니라 실내·외 온도, 습도, 공기질 등을 감지해 주변환경과 고객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냉방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LG전자 자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인공지능 스마트케어를 탑재한 신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최대 18.7%의 절전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류 전무는 “지난해 나온 휘센 듀얼 에어컨은 실내 구조물을 분석하는데 몇주정도 걸렸지만 올해나온 신제품은 2일정도 사용하면 1차적으로 파악이 가능하고, 스마트케어가 적용된 다음 4일정도만 사용하면 학습된다”고 비교했다.
LG전자는 국내에서는 자체 플랫폼인 딥씽큐 기술을 활용하지만, 해외에서는 음성이 많이 트레이닝된 여러 인공지능 플랫폼 묶어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상황이나 패턴학습에 대해 의미있는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반영해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송 사장은 “보안문제 우려를 없애기 위해 사전조치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개방형 파트너심, 플랫폼 확장 등을 통해 우리의 군을 만들어 세력화해 LG전자 하면 ‘인공지능 스마트 가전‘이라는 인식이 확실히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