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데이터 제공 플랫폼 구축…'원스톱' 서비스 제공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수출기업 대상 서비스 향상을 위해 고객 수요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출종합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무보의 수출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직원에게 개별적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내 해당 항목을 일일이 클릭해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수출종합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면 홈페이지에서 원스톱 조회로 핵심 공공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무보 관계자는 "활용 수요가 높은 공공데이터에 대한 고객 접근성이 제고돼 고객들이 수출 관련 데이터를 업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수출종합 네비게이션 서비스 사업의 전 과정은 계획부터 운영까지 고객 주도형 정책 결정을 지향하는 '열린 혁신' 정신을 기반으로 진행됐다는 게 무보 측의 설명이다.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 서비스 제공을 지양하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적극 활용했고, 특히 지난 6월 'K-sure 국외보상 고객소통 자문단 간담회' 개최 시 제기된 기존 홈페이지 데이터 관련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했다.
고객 참여 의사결정을 통해 △해외 보험 사고 최다 발생 지역 △부도율 높은 국내 수출 업종 데이터 등 고객 수요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시범적으로 개방하게 된 것이다.
무보는 향후 쌍방향 소통을 위한 채널을 다양화해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을 적시에 파악, 적극 반영하며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개방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해 나갈 예정이다.
문재도 무보 사장은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선제적으로 제공해 고객의 정보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인 만큼 공사에서는 지속적인 데이터 제공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