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LX 탈황설비 신설…1조원 투자

입력 2017-11-01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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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가치에 환경적 가치까지 창출…"딥 체인지 2.0 가속화 할 것"

▲울산CLX 전경(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에너지가 울산콤플렉스(CLX)에 약 1조 원을 투자해 친환경 선박 연료유 생산설비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대규모 탈황설비 신설로 경제적 가치에 환경적 가치까지 더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선 것이다.

SK에너지는 지난 31일 이사회를 열고 2020년까지 SK울산 CLX에 일 생산량 4만 배럴 규모의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신설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고 1일 공시했다. VRDS는 감압증류공정의 감압 잔사유(VR)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반응을 일으켜 경질유 및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이번 설비를 설립하기로 한 데는 작년 말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 1월부로 전 세계 선박 연료유 황 함량 규격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기로 한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석유제품은 황 함량이 낮을수록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선박 연료유는 3.5% 황 함량 규제로 인해 대표적 대기환경 오염원으로 지적돼 왔다.

회사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주요 경영방침으로 삼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석유제품 생산 비중을 늘리는 ‘탈황설비’ 적기 투자로 환경적 가치까지 더하며 글로벌 환경 규제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탈황설비 신설로 글로벌 물량 부족으로 인한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저유황 선박 연료유 시장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아스팔트, 고유황 연료유로 쓰이는 저가의 감압 잔사유(감압증류공정 부산물)는 글로벌 환경 규제로 수요와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탈황설비를 통해 감압 잔사유를 저유황 연료유, 디젤, 나프타 등의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 생산하면 수익 구조가 다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연계 공정인 윤활기유 공정 원료의 안정적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저가 원유 도입이 가능해져 원유 다변화 정책을 비롯한 SK이노베이션의 차별적 경쟁력인 옵티마이제이션(Optimization·운영최적화)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딥 체인지 2.0의 강력한 실행을 위해 회사 주요 기반인 석유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라며 “설비 경쟁력 강화를 비롯해 글로벌 에너지 시장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초 3조 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후 미국 최대 석유화학 기업인 다우의 에틸렌 아크릴산(EAA) 사업, 폴리염화비닐리덴(PVDC) 사업을 인수했으며, 전기차 배터리 생산설비 증설을 비롯해 SK네트웍스 석유 도매사업 인수를 결정하는 등 사업구조, 수익구조 혁신를 통한 딥 체인지 2.0 실행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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