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2009년 이후 최저 점유율 기록했다. 양사는 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9월 미국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해 총 10만9475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11만5830대) 대비 5.5% 축소된 것이다.
기아차는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5만2468대를 판매하며 전년보다 6.6% 증가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작년 5월보다 14.4% 줄어든 5만7007대를 판매하며 실적 하락의 원인이 됐다.
올해 1~9월 누적 기준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작년 동기 대비 0.6% 줄어든 7.6%로 집계됐다. 7%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현대차의 점유율은 4%, 기아차는 3.6%다.
양사의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 순위는 7위로 작년과 같지만, 6위인 닛산·미쓰비시와의 격차는 벌어졌다. 닛산·미쓰비시는 올해 들어 9월까지 시장점유율 9.9%를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보다 0.3% 상승했다. 반대로 현대·기아차는 7.5%로 감소해 점유율 차이가 2.4%가 됐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총 누적 판매량 96만9670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이 기간에 기록한 107만9452대보다 10.2% 감소했다. 특히, 현대차의 감소폭이 기아차보다 컸다. 현대차는 이 기간에 51만1740대를 판매해 전년 같은 기간대비 12.9% 줄었고, 기아차는 45만7930대를 기록해 6.9% 하락했다.
지난달 부진한 판매 실적의 원인으로는 세단 모델이 꼽히고 있다. 쏘나타와 엘란트라(아반떼)가 각각 35.6%, 24.2% 하락한 가운데 △제네시스 쿠페(-99.5%) △엘란트라GT(-44%) △아제라(43.4%) 등 세단 모델의 판매가 축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