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하면 주가도 오른다…지난 3년간 ‘추석 효과’ 본 배급사는

입력 2017-09-26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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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년간 CJ E&M 등 투자배급사들의 주가가 추석 연휴 흥행에 발맞춰 동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14년 추석(9월 8일) 전후 한 달간 롯데엔터테인먼트가 배급한 ‘타짜-신의 손’과 ‘해적:바다로 간 산적’이 박스오피스 1, 2위를 차지했다. 두 영화를 합한 매출액 점유율은 33.8%로 집계됐다.

‘타짜-신의 손’은 추석 연휴를 사흘 앞둔 9월 3일 전략적으로 개봉했다. 개봉 하루 전 롯데쇼핑의 주가는 종가 기준 전 거래일 대비 8500원(2.25%) 상승한 34만2000원을 기록했다. 이는 한 달 전인 8월 4일(31만4000원)보다 약 8.9% 상승한 수치다.

이 시기 박스오피스 10위권 내에 ‘명량’, ‘두근두근 내 인생’, ‘닌자터틀’ 등 3개 영화를 올린 CJ E&M의 주가도 상승했다. CJ E&M의 주가는 추석 연휴 이틀 전인 4일 6.64% 올랐고, 5일에도 1.02%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2015년에는 추석(9월 27일) 전후 한 달간 ‘사도’가 36.4%의 높은 매출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쇼박스의 주가는 ‘사도’ 개봉에 대한 기대로 8월 말부터 개봉일인 9월 16일까지 상승세를 보였다. 개봉 전날인 15일 주가는 8990원으로, 반등을 시작한 8월 24일 6730원보다 약 33.5% 올랐다. 다만 개봉 직후 소폭 하락했고, 추석 연휴 동안에는 보합세를 유지하다 10월 초 다시 하락했다.

같은 시기 CJ E&M은 ‘탐정: 더 비기닝’과 ‘베테랑’을 각각 박스오피스 3위와 5위에 올리며 선전했다. 추석 연휴에 CJ E&M 주가는 고공비행했다. CJ E&M 주가는 9월 11일 9만5000원으로 2015년 들어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후 소폭 하락했으나 추석 연휴 직전인 25일 9만100원, 추석 직후인 30일에는 9만1300원으로 고점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6년의 경우 추석(9월 15일) 전후 한 달간인 9월 1일부터 28일까지 워너브라더스코리아가 배급한 ‘밀정’이 매출액 점유율 47.1%라는 압도적인 흥행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국내 배급사들이 배급한 영화는 매출액 점유율 10% 아래에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CJ E&M은 당시 31.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넷마블게임즈가 10월 모바일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을 출시한다는 기대감과, 자회사인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제작사 KPJ를 인수한 호재가 겹치며 9월 21일부터 5거래일간 가파르게 상승했다. 특히 27일에는 7만5000원을 기록하며 20일 6만5500원에서 14.5% 상승하는 저력을 보였다.

CJ E&M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에 맞춰 다음 달 3일 개봉하는 ‘남한산성’이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만큼, 가족 단위의 관람객을 타깃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중 매매동향은 잠정치이므로 실제 매매동향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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