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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생명보험 업계에 접수된 소비자 민원이 3년 연속 줄어들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생명보험협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생보사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 민원 건수는 총 1만4600건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만5434건보다 5.4% 감소한 수준이다. 생보협회 소속 24개 업체 중 메트로라이프생명을 비롯해 18곳에서 감소했고, 교보생명 등 6곳에서는 민원이 늘었다.
전체 소비자 민원은 3년 새 6000건 이상 감소했다. 생보협회가 소비자민원 접수 공시를 시작한 2014년 2만738건이었던 접수건수는 2015년 1만7790건, 2016년 1만5434건으로 매해 줄었다.
작년 하반기 당기순이익 기준 상위 10개 업체 중에서는 5곳에서만 민원이 감소했다.
감소율이 가장 큰 생보사는 메트라이프생명이었다. 올 상반기 접수 민원은 411건으로 지난해 같은 911건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 이어 AIA생명(-25%), 농협생명(-15%), 한화생명(-5%), 라이나생명(-1%) 등 순이었다.
반면 민원이 증가한 곳은 ING생명, 교보생명, 푸르덴셜생명 등이다. 이들 생보사 모두 작년보다 6%가량 많아졌다.
특히 교보생명의 증가율이 가장 컸다. 1년 새 1759건에서 1870건으로 111건 늘었다. ING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은 각각 25건, 9건 증가했다. 신한생명은 23건(4%), 삼성생명은 64건(2%) 많아졌다.
한편 생보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은 감소세를 이어갔다. 불완전판매는 보험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설명 등 판매 과정에서의 문제 때문에 소비자가 계약을 해지한 경우이다.
생보협회에 따르면 설계사들이 판매한 상품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지난해 0.36%로 집계됐다. 2014년 0.59%, 2015년 0.46%에 이어 2년 연속 감소했다.
방카슈랑스의 경우 2014년 0.1%, 2015년 0.06%에 이어 올해 0.05%까지 내려갔다. 이밖에 통신판매 전문보험대리점의 경우 0.65%로 2014년 1.34%보다 0.69%포인트 낮아졌고, 홈쇼핑도 같은 기간 1.10%에서 0.56%로 줄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오래 전부터 업계에서 소비자 대면상담 강화, 민원 경보시스템 도입 등 소비자 관리 서비스에 힘을 실어왔던 것이 최근 들어 지표로 드러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