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4일 지난 4분기 매출액 10조 9137억원, 영업이익 3809억 원을 기록해 분기 사상 최대 매출 달성과 영업이익도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고 밝혔다.
4분기 실적 호전은 휴대폰과 디스플레이 사업의 성장세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휴대폰 영업이익률은 8.8%, 휴대폰 판매량도 분기 최고치인 2370만대다.
사업본부별 4분기 경영실적 가운데 MC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액 3조 501억원, 영업이익 2666억원을 달성했다.
휴대폰 매출액은 2조 9167억 원, 영업이익은 2565억 원을 기록했다. 휴대폰 매출은 분기 최고치다.
휴대폰 매출은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8%, 12.2% 늘었고, 프리미엄폰 판매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8.8%를 기록해 전분기(8.4%)와 전년 동기(4.4%) 대비 모두 증가했다.
4분기 휴대폰 판매량은 북미 및 유럽 물량 증가로 전분기(2,190만대) 대비 약 8% 증가한 2370만대를 기록했다. 판매량도 분기 최고치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8050만대로 2006년(6360만대) 대비 약 27% 늘었다.
DD사업본부의 4분기 매출액은 3조 9680억원, 영업적자 109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평판 TV 판매 증가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2%, 24.1% 늘었다. 매출은 4조 원에 근접하며 분기 최고치를 기록했다.
PDP모듈 매출액은 32인치 판매 호조로 전분기 대비 약 40% 늘었다.
TV 세트 사업의 흑자 기조는 지속되고 있고, PDP모듈 적자 폭이 축소되면서 전분기(287억 원 적자) 대비 영업손익 구조는 좋아졌다.
DA사업본부의 4분기 매출액은 2조 4725억원, 영업이익은 1069억 원을 기록했다.
가전 사업의 성장세는 국내외에서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4분기 마케팅 투자 증가로 영업이익률(4.3%)은 전분기(5.4%) 및 전년 동기(5.2%) 대비 낮아졌다.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1.2%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5.1% 늘었다.
DM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액 1조 4302억원, 영업이익 266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DVD 플레이어, 홈시어터 등 AV 제품 판매가 늘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7.1% 늘었다.
제품 판가 하락 영향으로 영업이익률(1.9%)은 전분기(2.2%) 대비 소폭 줄었다.
LG전자는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0조 8479억원, 1조 2337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2%, 46.2% 증가했다. 매출 40조 돌파는 이번이 처음이다.
매출 10조 돌파, 영업이익률 8.5%를 달성한 휴대폰 사업은 완전한 턴 어라운드에 성공하며 LG전자의 지난해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디스플레이 부문의 영업적자 규모는 지난해 1분기 2,621억 원에서 4분기 109억 원으로 대폭 줄어들며 손익구조가 좋아지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900원이던 사업환율을 올해 885원으로 낮춰 잡았다.
올해 매출과 관련해 LG전자는 달러 기준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440억 달러이다.
또 LG전자는 고수익 사업 구조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2조 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시설투자와 R&D 투자는 각각 1조 2000억원, 1조 7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 1% 늘어났다.
아울러 LG전자는 지속적인 메가 히트 제품을 발굴해 LG 휴대폰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는 한편, 신흥 시장 진출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디스플레이 사업의 흑자 전환도 예상된다. 휴대폰과 평판 TV의 올해 판매량 목표는 각각 1억대, 1700만대이며 LCD TV와 PDP TV는 각각 1400만대, 300만대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