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선물거래소(KRX) 이정환 경영지원본부장은 지난 21일 온 폰 모니로쓰 (Aun Porn Moniroth) 캄보디아 재정경제부(MEF) 차관과 캄보디아증권거래소(가칭 CSE) 합작설립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KRX에 따르면 이번 MOU는 지난해 11월 KRX와 캄보디아 재무부 간에 체결된 캄보디아 증권시장 설립 지원에 관한 MOU를 구체화한 것으로, KRX를 캄보디아 증권거래소 설립 사업의 유일한 파트너로 결정하고 캄보디아 정부가 최소 51%, KRX가 최대 49%의 지분을 보유하는 조건의 CSE 합작설립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이번 MOU에 따라 KRX와 캄보디아 재정경제부는 앞으로 CSE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마련한 후, 합작계약(JVA)을 체결할 예정이다.
KRX 관계자는 "이번 MOU는 KRX가 추진하고 있는 해외거래소와의 협력관계 확대 및 신흥 증권시장 지원을 통한 수익원 다각화 및 해외연계 전략의 일환으로서 추진되는 것"이라며 "KRX는 이를 계기로 향후 아시아 신흥시장에 대한 한국 증권시장 인프라 수출을 강화하고 한국 금융기관의 현지진출 및 증권시장간 연계 구축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KRX는 현재까지 세계 16개국 26개 거래소와 양해각서를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거래소간 연계 및 역내 금융허브로서의 주도권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이정환 본부장은 이날 오후, KRX 사외이사들과 함께 향후 합작증권거래소가 입주할 금융단지 부지를 답사하고 캄보디아 사업의 수익성 제고를 위한 투자방안을 협의했으며 22일 오전에는 캄보디아 훈센총리를 예방해 캄보디아 증시설립 사업에 대한 캄보디아의 범정부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