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소비자물가 2.2% 상승…생활물가 5년 6개월 만에 최고치

입력 2017-08-01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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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소비자물가가 폭염과 폭우가 겹치면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2% 급등했다. 올 들어 소비자물가가 2%대 상승을 기록하기 시작한 뒤 7개월 연속 2% 안팎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장바구니 물가인 생활물가는 전기료 기저효과가 반영되면서 3.1% 치솟았다. 이는 2012년 1월(3.1%) 이후 5년 6개월 만의 최고치이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뛰었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1월 4년 3개월 만에 2.0%를 기록한 뒤 2월(1.9%), 3월(2.2%), 4월(1.9%), 5월(2.0%), 6월(1.9%)까지 2% 안팎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7월 소비자물가는 6월에 이어 농축수산물이 주도했다. 축산물(8.1%)과 수산물(5.7%) 가격의 오름세가 지속되면서 7월 농축수산물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올랐다. 이로 인해 7월 소비자물가를 0.67%포인트 끌어 올렸다.

폭염과 폭우가 겹치면서 신선채소와 과일 등의 신선식품지수가 오른 것도 7월 소비자물가를 자극했다. 지난해 7월보다 신선어개는 4.0%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신선채소와 과일은 각각 10.3%, 20.0% 폭등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소비자물가가 0.15%포인트 상승하는 영향을 받았다.

품목별로는 조류인플루엔자(AI) 후폭풍으로 달걀 가격이 전년 동월 대비 64.8% 올랐고 오징어도 50.8% 급등했다. 수박이 1년 전보다 20.0% 뛴데 이어 감자와 호박도 각각 41.7%, 40.5%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

전기·수도·가스는 지난해 전기료 인하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으로 1년 전보다 8.0%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를 0.29%포인트 밀어올렸다.

장바구니 물가인 생활물가지수는 전기료 기저효과 탓에 3.1% 상승했는데, 이는 2012년 1월(3.1%) 이후 최대 상승 폭이다. 전기료 기저효과를 제외하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4∼2.5% 수준이라고 통계청은 분석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8% 올랐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1.5% 상승했다.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1.9% 높게 형성했다.

우영제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7월 들어 농축수산물의 가격 상승폭은 다소 둔화됐지만, 폭염과 폭우가 겹치면서 채소류 가격의 상승 폭이 컸다”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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