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게임 퍼블리싱 전문 기업 모빌리스트는 지난 28일 잠금화면 콘텐츠 플랫폼 코코인(COCOIN)을 멕시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했다.
잠금화면을 통해 할인쿠폰, 최신뉴스 등을 제공하는 코코인은 제휴사에서 모바일에 특화된 뉴스를 공급받아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잠금화면에 콘텐츠를 노출한다. 사용자는 잠금화면과 인앱광고로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코인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코인을 구글플레이카드 구매, 통신비 충전, 페이팔 현금환급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모빌리스트 관계자는 “퍼포먼스 기반의 광고 상품을 제공하는 코코인은 페이스북 등 글로벌 애드네트워크 상품과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 유입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했다"며, "이번에 진출한 멕시코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국가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2017년 멕시코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5천만 명을 넘어섰고, 이 중 약 90%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2011년 이래로 매년 50% 이상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시장은 현재 8천억 원 규모"라며 멕시코 진출 계기를 밝혔다.
한편, 지난 6월 모빌리스트는 프랑스계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NUMA 멕시코와 중남미 사업 진출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