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문재인정부의 공약 분석과 100세 장수비결 등을 리포트를 담은 ‘100세시대 행복리포트’ 37호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일자리와 복지관련 공약 소개 및 분석' 보고서에는 새로 출범한 문재인정부의 공약 1순위는 ‘일자리를 책임지는 대한민국’으로 일자리를 양적은 물론 질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주요 공약으로는 △일자리의 양적확대를 위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각각 81만개와 50만개의 일자리를 신규 창출 △일자리의 질적개선을 위해 비정규직 감축 및 ‘차별금지 특별법’ 제정 △노동의 정서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동존중사회 기본계획’ 수립 △ILO 핵심협약 비준을 통해 단결권∙협약권 등의 노동기본권 보장 △최저임금 1만원으로의 인상 등이다.
보고서는 빠른 고령화로 인해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한 복지정책도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문재인정부가 내세운 주요 복지관련 공약으로는 △기초연금 30만원 균등지급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 및 사각지대 해소 △노인 일자리 확대 및 수당 인상 △치매국가책임제 등 노년건강증진사업 확대 등이다.
또 '감성과 경험이 망치는 노후준비' 보고서는 비이성적인 투자의사결정의 개념과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비이성적 투자의사결정 삼사는 방법으로는 △과신효과 극복하기 △자긍심 추구 금물 △본전생각 금지 △친숙효과 멀리하기 등이 있었다.
'100세 장수의 비밀'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100세 이상 고령자의 장수비결을 담았다. 장수하기 위한 방법으로 △건강관리 등의 후천적 노력 △채소와 고기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생활 △금주와 금연을 실천하는 생활습관 등이 있다.
이윤학 100세시대연구소 소장은 “최근 청년실업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라고 말하며, “새로 출범한 정부는 청년 일자리를 포함해 장년과 여성 등 모두가 행복한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