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서버가 마비돼 대한항공과 진에어 여객기 39편이 지연 운항했다. 항공사 및 한진택배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등 온라인시스템이 한때 중단됐다.
대한항공은 22일 "전기설비 법적안정성 점검을 위한 작업 과정에서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배터리 결함으로 전기 공급이 중단되어 일시적인 시스템 서버 다운이 발생됐다"고 밝혔다.
전일 오후 10시 30분께 그룹 전체 서버가 다운되어 대한한공, 진엔어, (주)한진 등 그룹사 전체 네트워크 연결 장비 및 대한항공 홈페이지, 여객 및 화물 시스템 등이 일시 접속 정지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서버는 22일 오전 4시20분께 완전 복구되어 업부가 정상화되었고, 대한항공 결제시스템 등 일부 발권 업무도 오전 7시를 기해 완전히 복구됐다.
서버가 마비되 동안 대한항공·진에어의 홈페이지와 모바일앱 접속이 끊겨 항공권을 예약하거나 변경하는 등 온라인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었다. 이로 인해 해외로 출발하는 국제선 여객기 39편이 지연됐다. 1∼2시간 지연이 22편, 2∼3시간 지연이 12편, 3∼4시간 지연이 4편, 4시간 이상이 1편이다.
발리발 인천행 KE630편은 이날 오전 1시 25분(현지시간) 출발해 오전 9시 25분 도착 예정이었으나 출발이 늦어지면서 현지공항 이용제한시간(오전 2시∼7시)에 걸려 12시간 30분 정도 지연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해당 승객을 대상으로 지연 안 내 및 식사ㆍ호텔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한진택배 홈페이지 역시 접속이 되지 않아 택배예약이나 실시간 배송정보 확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