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거리 줄이고, 출퇴근 낭비 막는다 이유로 꼽아
지난 2월 정보화 업계의 선도자인 아이비엠(IBM)이 본사 차원에서 전격적으로 재택근무 제도를 폐지하고 사무실 출근을 요구하면서 원격근무 제도의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이비엠은 지난해 미국 기업 중 아마존과 유나이티드헬스케어그룹에 이어 세 번째로 재택근무 인원이 많은 기업으로 꼽혔었다. 그러나 지난해 합류한 아이비엠 본사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미셸 펠루소는 정책을 전환, 2600명가량의 마케팅 직원에게 원격근무를 그만두고 미국 각 지역 전략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했다.
아이비엠의 이런 결정과는 반대로 원격근무는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세계적 사무공간 컨설팅 기업인 리저스는 4월 27일 한국의 기업 임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4%가 원격근무는 생산성을 높인다고 답했으며, 65%는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이 없어 이동계획 수립이 쉽다고 밝혔다. 또 38%의 응답자는 더 많은 여가의 활용이 가능하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52%는 고객과 가까워져 상담 성공 가능성이 커졌다고 답했고, 관리자급 이상의 응답자 중 40%는 팀원을 원격근무 시킬 계획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리저스코리아의 전우진 매니저는 “관리자는 원격근무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기존 인식과 달리 조사결과 긍정적 평가가 높아 놀랍다”고 말하고, “1주에 1~2일 정도의 원격근무도 생산성뿐만 아니라 사원 개인의 행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