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영업이익 9215억 원…‘프리미엄 가전 실적 견인’

입력 2017-04-27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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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프리미엄 가전 사업 호조에 따라 1분기 매출 14조6572억 원, 영업이익 9215억 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13조 3621억 원) 대비 1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5052억 원) 보다 82% 늘었고 2009년 2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6378억 원, 영업이익 5208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 28% 늘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사상 최고치이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인 11.2%를 달성했다.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트윈워시, 휘센 듀얼 에어컨 등 주력 제품은 물론 트롬 스타일러, 건조기,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등 신성장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매출과 수익을 동시에 견인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122억 원, 영업손실 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략 스마트폰 ‘G6’ 출시와 보급형 스마트폰 모델의 판매 호조로 지난해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지난해 하반기 사업구조 개선을 기반으로 신제품 출시 확대를 통해 전 분기 대비 영업적자가 대폭 줄었다.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3261억 원, 영업이익 3822억 원을 달성했다. 신흥시장의 수요 침체가 있었지만 북미, 한국, 중남미 등에서 성장하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4조 3334억 원)과 유사하다.

영업이익률(8.8%)은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 증가,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 등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최고를 달성했다.

전장부품을 담당하는 VC사업본부는 매출액 8764억 원, 영업손실 14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GM 등 주요 거래선에 본격적으로 부품을 공급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8% 증가했다.

회사측은 “VC사업본부는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가전사업에서는 초프리미엄 브랜드 LG시그니처를 비롯해 트윈워시, 스타일러 등 시장선도 제품을 해외에 확대 출시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이어갈 계획이다.MC사업본부는 G6의 해외 출시 확대를 통해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재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를 강화한다.

글로벌 TV 시장의 수요 정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매출 비중이 높은 북미, 중남미, 아시아 등에서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와 나노셀 TV를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가운데 건전한 수익구조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신기술들의 융합이 가속화되는 한편 부품의 성능, 안정성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VC사업본부는 LG그룹 계열사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컨버전스 기술 역량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객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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