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엇갈린 위기대응…3사 3색 임단협

입력 2017-04-03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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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대형 조선사 노사가 각자의 방식으로 위기대응에 나서며 다른 길을 걷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이르면 이번주 ‘임금 10% 반납’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 현대중공업은 파업 참여한 노조원들에게 견책 통보를 내려 갈등이 커지고 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임시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3일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관계자는 “아직 내부적으로 임금 반납에 대해 동의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고, ‘무분규’ 요구는 산업은행으로부터 정식으로 받지 못했다”며 “5일 노조 대의원회의를 열고 우선 사측의 임금 반납 요구에 대한 노조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4조2000억 원의 지원이 결정된 후 1년 5개월 만에 다시 5조8000억 원의 자금 지원을 앞두고 있다. 채권단은 채무재조정에 합의했지만 국민연금, 사학연금 등 사채권자는 참여를 보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노조로부터 고통 분담에 동참하겠다는 확약서를 먼저 받고 사채권자와 협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노사 갈등의 불씨가 강한 곳은 현대중공업이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지난 31일 사측이 임단협 타결을 목적으로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들에게 ‘구조조정 저지 파업’이라는 명목으로 ‘견책 통보’를 내렸다”고 말했다. 사측은 인사 상 불이익이 없다고 밝혔지만, 조합원이 견책 통보를 두 번 이상 받을 경우 인사위원회에 회부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업분할 중단과 2016년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촉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지난해 흑자를 낸만큼 기본급을 인상하고, 조합원이 회사의 사업분할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4사1노조’를 인정해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사측은 구조조정이 시급하고, 노조 규약 개정과 관계없이 4사1노조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선사 생산직 연봉은 기본급, 상여금, 잔업·특근수당 등으로 이루어진다. 기본급이 낮은 편이고 잔업수당을 통해 연봉을 채우는 식이다. 따라서 경기 불황으로 일감이 줄면 최대 연봉의 절반에 달하는 잔업과 특근이 폐지된다. 사측은 인건비를 줄이고, 노동자는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로 간신히 생활하게 된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사측이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일찍부터 임금협상을 잠정 보류했다. 노동조합이 없는 삼성중공업은 노동자 대표기구인 ‘노동자협의회’를 통해 임단협을 진행한다. 지난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지 못 했던 사측과 노동자협의회는 올 초부터 협상을 재개해왔다. 하지만 노사 양측은 “현재 건조 중인 대형 프로젝트를 적기에 완료해야 할 뿐 아니라 일감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의견을 하나로 모았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작년 임금협상을 아직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에서 협상을 보류하는 데 대해 노동자협의회도 부담을 많이 느꼈을 것”이라며 “회사의 생존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으로 노사가 다시 힘을 합쳐 상생의 길을 가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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