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한화그룹, 태양광 셀 공장에 오류감지 무인화 설비 적용

입력 2017-03-27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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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한화큐셀 김동관 전무(맨 오른쪽)와 한화테크윈 신현우 대표(맨 왼쪽)가 미국 Honeywell사의 데이브 코티 회장(가운데)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화그룹

“전 세계에 불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우리에겐 큰 위기이자 기회다. 소프트파워 혁명의 시대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기업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2017년 신년사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비한 준비 자세를 당부했다. 아울러 “10년 후를 내다본 신기술, 신사업, 신시장을 개척하며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올해 초 한화그룹은 ‘2017 다보스포럼’에 참가해 신고립주의와 4차 산업혁명의 파도를 넘을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의 해결방안을 찾는 데 주력했다. 차남규 한화생명 대표, 신현우 한화테크윈 대표,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등이 참가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춘 신성장 사업 전략 찾기에 몰두했다.

지난해 본격 상업 생산을 시작한 한화큐셀의 진천 태양광 셀 공장에는 생산관리시스템(MES)을 적용했다. 여기에 적용된 시스템은 기존보다 고도화된 것으로 최종적으로는 ‘스마트팩토리’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생산 실행-품질관리-창고관리’ 등의 단계에서 오류를 감지할 수 있는 무인화 설비를 적용했다.

한화테크윈은 SMT(표면실장기술) 공정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하며 기존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에 앞장서고 있다. 한화테크윈 티-솔루션은 칩마운터, 스크린 프린터, 검사기 등 실장 공정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를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네트워크화해 실시간으로 취합된 빅데이터를 분석, 라인 전체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한화생명도 저금리·저성장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핀테크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신용평가모형 기반의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생명보험협회·건강보험심사평가원·통계청 등 방대한 분량의 빅데이터를 토대로 한 보험컨설팅 시스템 ‘피플 라이크 유’를 오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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