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기업 중국 매출 비중 18%…롯데그룹 2~4% 그쳐

입력 2017-03-15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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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68%로 최고…30% 이상 기업 10곳 넘어서

중국발 사드 규제 이슈가 날로 확산되는 가운데, 국내 대기업의 중국 매출 비중이 지난해 평균 18%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액을 별도 공시한 70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1∼3분기 누적 매출이 477조3787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중국 매출 비중은 6조4817억 원(18.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중국 매출 비중은 2014년 16.7%, 2015년 17%를 기록하는 등 매년 상승하고 있다. 중국 매출 비중이 30%를 넘은 기업도 10곳이나 됐다. LG디스플레이는 전체 매출의 68.6%를 중국에서 올려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57%로 두 번째로 높았다.

이어 KH바텍(48.4%), 삼성디스플레이(37.8%), 성우하이텍(35.9%), SK하이닉스(34.7%), 한화케미칼(33.8%), LG화학(32.9%), 삼성SDI(31.9%), 서연이화(31.2%) 순으로 나타났다.

사드 리스크에 노출된 화장품업종 대장주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중국 매출 비중은 각각 18.5%, 5.9%로 나타났다.

사드 부지 제공으로 중국에서 불매운동까지 벌어진 롯데그룹의 중국 매출 비중은 높지 않았다. 롯데케미칼(4.7%)과 롯데쇼핑(4.5%)이 4%를 넘었지만 롯데칠성음료(2.6%)와 롯데제과(1.9%) 등 전체적으로 2% 안팎에 그쳤다.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부품업이 14개(20.0%)로 가장 많았고, IT전기전자 11개(15.7%), 유화 9개(12.9%), 서비스업 8개(11.4%), 식음료 7개(10%) 순이었다.

한편, 현대차는 중국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고 아시아지역 매출에 포함시켜 이번 조사에서 제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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