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켓몬스터가 운영하는 소셜커머스 티몬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가 진행한 인터넷쇼핑몰 만족도 조사에서 100점 만점에 85.57점을 받으며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부문 종합 1위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지난 2007년부터 인터넷 쇼핑몰 간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16년 시간당 방문자수가 많은 쇼핑몰 100개를 대상으로 △종합쇼핑몰 (24개) △소셜커머스(5개) △오픈마켓(5개) △해외구매대행 (5개) △전문몰 (61개) 등 형태별로 나눠 진행됐다.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부문에서는 티몬, 쿠팡, 위메프와 G마켓, 11번가, 옥션, 네이버 스토어팜 등 10개쇼핑몰이 조사 대상이었다. 티몬은 100점 만점에 85.57점으로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부문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2위에는 네이버 스토어팜 (83.12점)이 이름을 올렸다. 맘스투데이 (82.39점), G마켓(82.16점), 쿠팡(80.84점), 11번가(80.48점)이 뒤를 이은 것으로 발표됐다.
구체적으로 평가 부분은 소비자보호 (50점), 소비자이용만족도 (40점), 소비자 피해발생 (10점)인데, 티몬은 소비자보호 부문에서 47점으로 업계 평균인 44.6점보다 크게 높았다. 소비자이용만족도 부문에서도 역시 업계에서 가장 높은 28.57점을 받았다.
티몬은 이처럼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로 우선 소비자가 단순 변심을 하더라도 자유롭게 반품을 할 수 있는 ‘무료 반품제’를 업계에서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반품 수거 당일 바로 환불 받을 수 있도록 한 ‘바로 환불제도’ 등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 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해온 것도 오픈마켓 및 소셜커머스 통합 1위가 된 비결이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티몬의 소비자만족도 종합평가 점수는 4년 연속 상승세다. 지난 2013년에는 79.67점, 2014년에는 81.30점, 2015년에는 84.17점을 받았다. 특히 2016년에 받은 85.57점은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업계 평균점수는 소셜커머스가 81.61점, 오픈마켓이 81.12점이다.
하성원 티켓몬스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서울시 조사를 통해 온라인 쇼핑 업계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라면서 “올해 역시 최저가 생필품 채널인 슈퍼마트에 신선식품을 보강하는 등 소비자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운영 및 개발하고 있다. 업계 서비스를 높이는 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사대상이 된 △소셜커머스는 티몬, 맘스투데이, 쿠팡, 위즈폰, 위메프 △오픈마켓은 네이버스토어팜,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등이다.(쇼핑몰 형태별 점수 순으로 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