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ㆍ외교부 공동 주최 ‘2017 유엔 조달 플라자’ 설명회 개최
정부가 20조 원 규모의 유엔(UN) 조달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가 공동 주최하고 KOTRA가 주관하는 ‘2017 유엔 조달 플라자’가 21일부터 이틀간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엔의 전체 조달을 총괄하는 유엔조달본부(UNPD)와 아시아 지역의 경제발전 사업을 조사ㆍ연구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의 구매조달관, 350여명의 국내 기업인이 참여한다.
21일에는 유엔의 조달시스템과 벤더 등록 절차, 산업별 진출 전략을 소개하는 설명회가 열리고, 22일에는 각 조달관과의 1:1 맞춤형 상담회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매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유엔 조달시장에 대한 국내기업의 관심을 확대하기 위해서 열리는 것이다.
2015년 유엔 조달시장은 176억 달러(약 20조 원)로 2000년과 비교하면 4.7배 늘어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주요 조달 품목은 자동차, 식음료 등 물품에서부터 운송, 보건의료 등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우리기업의 유엔 조달시장 진출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5년 진출 규모는 전년대비 8.9% 증가한 1억9285만 달러(약 2210억 원)였고, 2011년의 2880만 달러(약 330억 원)와 비교하면 6.7배 증가했다. 점유율도 2011년 0.2%에서 2015년 1.1%로 5배 이상 증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유엔에서 진행하는 모든 입찰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규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만으로 진검 승부를 걸 수 있다"며 "누구나 진출할 수 있기에 장벽이 없는 시장일 뿐 아니라, 대금결제가 빠르지는 않지만 미수금이 전혀 없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유엔조달본부(UNPD) 구매조달관이 유엔의 온라인장터인 UNGM(UN Global Market)에 대해 벤더 등록 절차, 입찰 공고문을 보는 방법, 제안서를 작성하는 노하우까지 직접 안내한다.
국내 중소기업은 유엔 조달시장은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라 여겨 도전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막연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게 정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유엔 조달시장은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 여지가 많은 시장이고,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유엔 공공조달시장에 대한 우리 중소기업의 관심이 증폭돼 성공적인 진출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