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의 GS수퍼마켓이 영양과 밥맛을 높인 블렌딩 쌀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블렌딩 쌀은 흰쌀(70%)과 불리지 않아도 되는 현미(25%), 찹쌀(%)를 섞은 ‘찰영쌀’(찰기와 영양을 더한 쌀)과 흰쌀(90%)와 찹쌀(10%)를 섞은 ‘찰기 더한 쌀’ 2종류다.
GS수퍼마켓은 출시를 기념해 이달 말까지 2종의 상품을 각각 3만2800원(20㎏, 행사가)에 판매한다. GS수퍼마켓은 쌀 소비가 감소를 해소하기 위해 블렌딩쌀을 출시하게 됐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 1인당 연간 쌀 소비는 1980년 1588㎏에서 2016년은 61㎏로 매년 크게 감소하고 있다.
GS수퍼마켓은 이번 블렌딩 쌀을 시작으로 다양한 쌀 상품을 개발해 고객들이 스스로 쌀을 찾게 함으로써 쌀 소비를 촉진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GS수퍼마켓이 쌀 소비 감소에 대한 원인 확인을 위해 내부 직원 78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1위가 흰쌀밥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 때문(48.6%)으로 나타났다. 2위는 면이나 빵 등 맛있는 대체 상품이 많아서(30.5%), 3위는 집에서 밥 먹을 시간이 없어서(14.2%), 4위는 기타(6.7%)가 뒤를 이었다.
GS수퍼마켓은 설문 응답 1위와 2위인 영양과 맛있는 밥에 초점을 맞춰 쌀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블렌딩 쌀을 내놓게 됐다.
유희성 GS리테일 수퍼마켓 쌀MD는 “최근 몇 년간 쌀 풍작으로 인해 쌀은 넘쳐나지만 쌀 소비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농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며 “영양가 높고 맛있는 쌀밥이라는 화두로 쌀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킴으로써 쌀 소비를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이번 블렌딩 쌀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