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은 정부기관 최초로 개방, 공유, 참여, 집단지성 등 웹2.0의 특성을 활용, 행정업무에 접목시키는 '웹 2.0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관세청은 "웹 2.0 지식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 시스템으로 Wiki시스템, Blog시스템, 동영상 UCC 플랫폼을 개발해 이 시스템을 포괄하는 '웹 2.0 지식 경영시스템'을 구축케 됐다"고 설명했다.
'Wiki시스템'은 직원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을 마련해 자료의 신속한 등록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하고, 집단지성 활용을 통해 실무 현장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도록 관세백과사전, 업무메뉴얼, 공동편집방, 아이디어 수렴방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블로그 시스템은 단순한 웹상 일기수준에서 벗어나 직원 취향에 따라 화면을 재구성 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가해 직원 상호간에 지식과 감성을 나누는 공간의 장으로 마련됐으며, 동영상 UCC 플랫폼은 직원들이 동영상을 편리하게 등록하고 별도로 다운로드 없이 바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여 생생한 현장의 업무노하우가 편리하게 습득 될 수 있도록 구축됐다.
관세청 관계자는 "웹 2.0 지식경영을 통해 생생한 현장의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업무에 필요한 핵심지식을 바탕으로 혁신동력을 창출하므로써 업무생산성 제고는 물론 관세행정의 고객 서비스 품질도 보다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