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기업의 지속균형 발전을 장려하는 유엔 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에 가입했다고 1일 밝혔다.
UNGC는 유엔이 추진하는 사회윤리와 국제환경 개선, 지속가능 발전에 기업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발족한 산하기구다.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에 관한 10대 원칙의 내용과 방향을 같이하는 기업이 가입할 수 있다.
UNGC는 조폐공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및 활동을 글로벌 기준에 따라 심사한 결과 가입조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해 가입을 승인했다. 이에 조폐공사는 매년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이행 계획과 성과를 담은 이행보고서를 UNGC에 제출할 예정이다.
조폐공사가 발간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미래 성장동력 구축 △임직원 가치 창출 △협력사 동반성장 문화 조성 △지역사회 신뢰 구축 △고객만족경영 실현 △친환경영 구축 등 6가지 주요 이슈를 다루고 있다. 조폐공사는 UNGC 가입을 계기로 사회적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10대 원칙을 기업문화와 경영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화동 조폐공사 사장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기업의 경제‧사회‧환경적 책임에 대한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며 “UNGC 가입은 조폐공사가 글로벌 기업에 한걸음 다가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