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토교통부는 2016년 국내여객 및 국제여객이 전년대비 각각 10.5%, 18.8%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전년대비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 확대, 환율과 유가 영향에 따른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한국 방문의 해 등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2015년 메르스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대비 18.8% 증가하면서 7천만 명을 돌파했다.
지역별로는 일본(24.2%), 중국(20.5%), 동남아(20.2%) 노선에서 20% 이상 크게 늘었고 대양주(17.8%)와 유럽(6.1%) 노선도 상승세를 보였다.
공항별로는 국제선 여객 비율이 가장 높은 인천과 김해 공항이 각각 17.3%, 30.4% 증가했고 대구(106.0%), 제주(37.2%), 청주(20.9%) 공항이 운항 증가와 함께 전년대비 여객 실적이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적자로 운영되던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은 작년에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됐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운송실적은 전년대비 8.0%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실적은 전년대비 59.5% 늘었으며 국적사 분담률은 64.7%를 기록했다.
저비용항공사의 분담율은 2016년 전체로는 19.6%를 기록했고 지난해 1월부터 매월 점유율이 확대돼 8월에 20%를 넘어섰으며 12월에는 23.5%에 이르렀다.
국내선 여객의 경우에도 저비용항공사(LCC)의 공급확대, 내외국인 제주여행 및 내륙노선 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0.5% 증가(2798만 명→3091만 명)했다.
공항별로는 운항이 증대된 청주(31.3%)와 탑승률이 개선된 여수(21.1%)공항 실적이 늘었고 제주(11.4%)․김해(11.0%)․대구(8.9%)․김포(8.6%) 공항도 전년대비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335만 명으로 전년대비 5.2% 증가했고 저비용항공사는 1756만 명으로 전년대비 14.9% 증가했으며 분담률은 56.8%를 기록했다. 또한 2016년 항공화물은 유가하락으로 인한 비용 감소, 기타플라스틱제품 및 평판디스플레이 수출입 화물 수송 증가, 의류 및 화장품 등의 전자상거래 특송화물 수요 및 여객증가에 따른 수하물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7.0% 증가하면서 407만 톤을 나타냈다.
국제 항공화물의 경우 동남아(11.0%), 일본(10.8%), 중국(10.6%) 노선을 중심으로 항공화물이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7.5% 증가한 378만 톤을 기록했다.
국내화물은 제주노선에서 2.1% 늘었지만 내륙노선은 1.3% 줄어 전년대비 1.8% 증가한 29만톤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도 내·외국인 해외여행 수요 증가와 항공사의 운항노선 확대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보다 경쟁력 있는 항공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 항공기 금융을 발전시키고 공항 인프라 확충과 스마트 공항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